인민군당, 軍 통보일꾼 ‘물갈이’ 지시…대상자들은 ‘노심초사’

6월 말까지 통보과장 사업 평가와 인사 단행...7월에는 총정치국 주관 비공개 강습도 조직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3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노동당 중앙위원회 비서국 회의가 전날(12일)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 인민군 당위원회가 각 군단, 사령부 통보과장들에 대한 간부사업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22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군 소식통은 “6월 말까지 기한을 두고 각 군종, 병종 군단, 사령부급 통보과장들에 대한 당 생활 및 통보사업 정형(실태)을 총화(평가)하고 간부사업을 진행하라는 인민군당 조직부 지시가 총정치국에 내적으로 내려왔다”고 전했다.

현재 인민군 당위원회는 최근 진행된 당 비서국 회의에서 규율감독 강화 문제가 언급된 이후 통보·보고체계가 부대 장악 통제의 핵심이라는 점을 강하게 내세우고 있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인민군 당위원회는 각급 군단, 사령부 통보과장들이 과거 자기 부대 군사, 정치, 보위 지휘관들의 일거수일투족에 대해 상급의 눈치를 보지 않고 당적 원칙으로 예리하고 정확하게 사실대로 보고하였는지를 관건적으로 들여다보라는 간부사업 원칙을 내놨다.

소식통은 “군단, 사령부급 정치부 산하 조직부에는 책임간부 한 명 한 명의 하루 일정과 동향을 구체적으로 보고하는 통보과가 있고, 여기에는 통보과장과 지도원이 속해 있다”며 “이번에는 이중에서도 통보과장들에 대한 간부사업이 대대적으로 진행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원칙대로 사업을 진행하지 못한 대상들은 이번에 철저히 조동, 제대시키라는 게 인민군당의 지시라 통보과장들은 이번 간부사업 대상이 될까 봐 난리”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평상시 간부들이나 특정 대상과 그 가족들 사이에 벌어지는 모든 상황을 낱낱이 보고하고 심지어 뒤를 캐기도 하는 등 소위 ‘앞잡이’ 노릇을 해온 통보과장 출신들은 어디서든 환영받지 못하는 존재라 다른 부서로 발령받는 것을 굉장히 꺼린다고 한다.

또 이번에 문제시되면 노후 준비를 제대로 못한 채 갑작스럽게 제대될 수도 있어 평소 상급의 눈치를 보며 있는 그대로 보고하지 않았던 통보과장들이 노심초사하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한편 인민군 당위원회는 이번 간부사업이 마무리된 뒤 7월 하순에 새로 부임한 전군 통보과장들을 대상으로 비공개 강습을 진행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도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