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방역 와중에 자리 비우고 술을…강한 처벌로 간부들에 ‘경고장’

연락소 산하 수산사업소 지배인 등 2명 해임… "방역 정책에서 특수단위 없다는 것 보여줘"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일 “비상방역사업을 계속 강도 높이 벌여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은 함흥시에서 방역일꾼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 /사진=노동신문·뉴스1

함경북도 비상방역지휘부가 방역 위기 상황에서 보신주의적 행태를 보인 도내 책임일꾼 2명에게 엄중한 처벌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데일리NK 함경북도 소식통은 20일 “함경북도 비상방역지휘부는 이달 초 회의를 조직하고 정부가 내린 새로운 방침들을 지시한 후 도내 비상방역법 위반 행위들을 전반적으로 폭로하고 총화하면서 2명의 책임일꾼을 출당, 철직시키고 체포, 구금까지 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서는 최대비상방역체계가 선포된 뒤부터 현재까지 이뤄진 모든 도내 방역사업에 대한 집중적인 총화가 진행됐다.

여기에서는 도 소재지인 청진시가 비상방역 활동에서 도내 모범이 돼야 하고 청진시를 중심으로 모든 방역사업이 일차적으로 이뤄져야 하나 청진시의 간부들부터 질서유지가 되지 못했다는 점이 언급된 것으로 전해졌다.

초기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해 의진자(의심 환자), 유열자(발열자), 격리자가 가장 많이 나왔다는 지적과 함께 현장에서 방역사업을 지휘해야 할 책임일꾼들이 국가비상방역사령부 지시문이 내려온 시간에 자리를 비우고 술판을 벌였다는 것으로 강한 비난을 받았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회의에서는 청진 항만건설사업소 지배인과 청진연락소(공작기관) 산하 수산사업소 지배인 등 2명에 대한 해임과 안전부 연행 결정이 내려졌는데, 이는 당의 방역 정책을 소홀히 여기는 도내 모든 일꾼들에게 날리는 경고장과도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이번 회의에서는 두 사람 도급 기관의 책임일꾼들로서 당의 방역 정책이 자신들에게는 해당하지 않는 양 행세하고 안하무인 격으로 행동했다는 비판이 쏟아졌다고 한다.

많은 주민이 악성 전염병으로 고통받고 있는 상황에서 권력이나 지위를 믿고 태평하게 먹고 마신 것은 오늘과 같은 어려운 시국에 당을 배신한 것과 같다면서 이는 용서할 수 없는 교만한 행위라는 강한 추궁이 있었다는 것이다.

한편 소식통은 “주민들은 지금껏 여러 당이나 행정 일꾼들이 공개적으로 비판 무대에 서고 해임을 당했지만, 비밀기관인 연락소 산하 수산사업소 책임일꾼을 해임하고 구류하는 결정이 공개된 것은 처음이라는 반응을 보였다”며 “국가의 방역 정책 집행에서 특수단위는 없으며 누구나 다 동등하게 평가, 처벌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라는 말이 나왔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