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정치범수용소 구역 나누고 수감자 분리…관리주체도 변경

기존 구역은 사회안전성, 신규 구역은 국가보위성이 관리
소식통 "안전성 관리 구역 수감자들 특수기지나 갱도 건설에 동원"

화성 정치범 수용소 위성사진(2019). /사진=구글어스 영상

북한이 화성 정치범수용소를 두 구역으로 나누고 수감자를 분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데일리NK 북한 내부 소식통은 6일 “화성 관리소(정치범수용소)가 구역을 나눠져 내부에서 사람을 분리했다”며 “악질들은 (신규 구역으로) 이감 조치했는데, 신규 구역으로 간 수감자와 기존 구역에 남은 수감자의 비율은 약 8대 2”라고 전했다.

특히 북한은 화성 정치범수용소를 두 구역으로 나눠 중범죄자들을 신규 구역으로 옮기는 한편 기존 구역은 사회안전성, 신규 구역은 국가보위성 산하에 두는 등 관리 주체를 달리하기도 했다는 전언이다.

다만 구역 분리와 관리 주체 변경이 언제 이뤄졌는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소식통은 “기존 구역의 관리 주체가 (사회안전성으로) 변경됐지만, 경비나 관리 수준은 같다”며 “기존 구역에서 보위부 관리지도원, 초병들이 철수하고 사회안전성 사람들이 들어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기존 구역에 있던 보위부 관리지도원들은 새로운 구역에 관리 인원으로 갔다”며 “다른 곳을 희망하는 보위원들은 동급으로 조동(調動, 이동)시켰다”고 덧붙였다.

기존 화성 정치범수용소는 국가보위성에서 관리해왔으며, 이렇게 국가보위성이 관리하는 정치범수용소는 대다수가 완전 통제구역이라 한번 들어가면 사회로 복귀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해 본보는 지난해 12월 북한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정치범 관리체계를 새로 구축하고 함경북도, 양강도, 자강도, 평안북도 정치범 중 가장 악질로 평가된 60%를 화성 정치범수용소로 보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특히 이 영향으로 화성 정치범수용소 수감자가 늘어 일부 시설이 확장됐다고도 전했다. (▶관련 기사 바로가기: 新 정치범 분류 체계 구축… “악질 범죄자 60%, 16호 관리소로 이송”)

이렇게 화성 정치범수용소를 두 구역으로 나누고 수감자를 분리한 것은 보안이 필요한 민감한 시설 건설에 수감자를 동원하기 위해서라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실제 소식통은 “사회안전성이 관리하는 구역의 수감자들을 필요 시 무장 성원 호송하에 일반인이 접근할 수 없는 특수기지나 갱도 건설에 동원하기 위한 조치”라며 “국가보위성이 관리하는 정치범들은 규정과 법이 바뀌지 않는 한 절대로 나올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최근 핵실험·ICBM 발사 모라토리엄(유예)을 파기하고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복구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풍계리에서 화성 정치범수용소까지는 직선거리로 20여km 떨어져 있다는 점에서 핵실험장 복구 작업에 화성 정치범수용소 수감자들이 동원되고 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소식통은 “관리소 관리인력 규모는 큰 변화는 없지만, 외부 비밀 작업 동원에 필요한 무장 호송 인원이나 경비, 초병 인력은 3배 정도 증가했다”고 전했다. 수감자들을 외부 보안 시설 건설에 투입하려는 목적에서 이에 필요한 감시, 경비 인원을 확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정치범수용소 내 인권 상황이 더욱 악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소식통은 “안전성이 관리하는 구역의 수감자들은 외부 비밀 갱도 작업이나 위험해서 일반인 동원이 불가능한 곳에 나가 죽도록 일한다”며 “사회 음식처럼 고춧가루, 조미료 등이 들어간 외부 음식을 주지도 않고 급식도 정량 외에 더 높이지도 않아 죽어 나갈 사람들이 더 많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관리소 운영규칙에는 원래 관리구역 안에서도 어려운 탄광, 광산, 갱도 작업하는 대상들은 일반 노동보다 식사량이 100g은 높은데 그렇게 주지 않은 지 오래”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