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2~4월 명절기간 국경주민 사상동향 검토·분석·집계 지시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5일 김일성 생일(태양절) 110주년을 맞은 수도 평양의 모습을 조명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국경을 끼고 있는 양강도에 국가 최대의 명절 기간에 주민들의 사상 동향을 검토·분석한 자료들을 올려보내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양강도 소식통은 5일 데일리NK에 “정부는 양강도 당위원회에 민족 최대의 경사스러운 명절 기간인 2월 초부터 4월 말까지 국경 연선 지역 주민들의 사상 동향 자료를 집계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전했다.

북한은 도당에 해당 기간 당 및 행정기관 간부들과 당원, 근로자, 각 조직 성원들, 대학생을 비롯한 어린 학생들의 사상 동향 자료를 모두 묶어 올려보내라면서 특히 수상한 움직임을 최대한 파악해 단 한 개도 놓치지 말고 보고하라고 지시했다는 전언이다.

특히 북한은 도당위원회를 비롯해 사회주의애국청년동맹(청년동맹), 조선직업총동맹(직총), 조선사회주의여성동맹(여맹) 등 조직별로 명절 기간 사상 동향 분석을 상반년도 사업의 핵심 내용으로 총화할 것을 지시했다고 한다.

소식통은 “정부는 백두산 정신을 구현해 항일유격대의 지휘관들처럼 살며 투쟁했는지, 항일유격대의 지휘관들처럼 사령관 동지의 의도를 정확히 포착하고 조직 정치 사업을 진행했는지를 척도로 삼고 검토해야 한다면서 총화의 기준을 정해줬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특히 정부는 항일유격대 지휘관들처럼 한 몸 서슴없이 바쳐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불굴의 정신으로 자기 지역, 단위들에서 일어난 비정상적인 행위들을 막아 나섰는가를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며 “이번 총화를 계기로 일꾼들이 정신을 차리고 당중앙의 구상을 실현하는데 사상적으로 더욱 각성돼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조직별 집계 및 총화 사업의 완료 시점을 5월 10일까지로 정해두고 평가는 각 상급단위에서 진행한 뒤에 당에 보고하도록 했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도당은 도내 일부 학생들이 명절 기간에 비사회주의, 반사회주의적인 발언을 하고 명절 관련 정치행사에 제대로 동원되지 않고 불만한 현상들이 나타난 것으로 집계되면서 이를 자료로 묶어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도당은 당에 대한 충실성의 전통을 꿋꿋이 이어나가야 할 자라나는 새 세대들이 벌써 당에 불만을 나타내고 제멋대로 하는 것은 가정과 사회의 어른들부터 외국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살아왔기 때문이라며 이들에 대한 대책적인 문제도 토의돼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도당은 부정적인 발언을 하고 불만을 품은 학생들이 발견된 학교들에는 올해 6월에 진행될 소년단 대회 참가 대상 뽄트(T.O)를 아예 주지 않는 식으로 처벌할 것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