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기밀 유출한 시당 간부 ‘간첩 혐의’로 체포…주민 공포감 ↑

외국산 휴대전화 사용 단속에는 당 간부도 예외 없어…주민들 "언젠가는 무조건 잡힌다"

북한 국경지역의 보위부 청사. /사진=데일리NK

최근 북한 함경북도 회령시에서 내부 기밀 자료를 유출한 당 간부가 간첩 혐의로 보위부에 체포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보위 당국이 외국산 휴대전화 사용자 ‘소탕전’을 선포한 상황에서 정권을 지탱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하는 주요 당 간부라 할지라도 예외로 두지 않고 적발, 숙청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29일 데일리NK 함경북도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7일 회령시 당위원회 조직부 책임지도원 최모(40대) 씨가 간첩 혐의로 시 보위부에 긴급 체포됐다.

수년간 중앙과 도당에서 하달되는 각종 내부 기밀 자료와 지시문, 방침 등을 외부로 유출했다는 이유에서다.

이번에 붙잡힌 최 씨는 지난해부터 간첩 혐의를 받아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경봉쇄의 장기화로 주민들은 물론이고 웬만한 간부들도 생활고에 시달리는데, 최 씨와 그 가족은 고가 식당 출입이 잦았고 수입산 공산품을 다량으로 구입하는 등 호화 생활을 누려왔기 때문이다.

이것이 주민들의 신고로 이어지면서 보위부는 1년 넘게 최 씨와 그 가족들에 대한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는 감시조를 특별 구성해 24시간 이들을 감시해왔고, 특히 저녁에는 이동식 전파탐지기까지 동원해 휴대전화 전파탐지를 진행하기도 했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특히 최 씨의 혐의는 보위부의 가택수색에서 더욱 명확해진 것으로 전해졌다. 가택수색 당시 불법 외국산 휴대전화 3대와 거액의 달러, 위안화 현금이 발견된 것.

또 최 씨가 사용한 중국 휴대전화 메신저 ‘위챗’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247건의 내부 기밀 자료와 지시문 등이 외부로 전송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한다.

이에 현재 보위부는 국제(한국)통화와 메시지로도 유사 유출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이번 사건은 당원들과 주민들에게 당정책을 침투하고 각종 정치행사까지 주관하는 시당 조직부 간부의 내부 기밀 유출이라는 점에서 도당과 도 안전국, 보위국 등 함경북도 주요 기관의 일꾼들도 긴장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이번 사건이 일반 사건이 아니라 당 핵심부서 간부가 간첩 행위를 한 아주 심각한 사건이라 현재 중앙에까지 보고된 상태”라면서 “향후 관련자 추가 조사와 당 간부들에 대한 대대적인 사상검토나 각종 검열 사업 등 후폭풍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제는 국경지역에서 외국 손전화(휴대전화) 사용자가 사실상 괴멸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이번에 당 간부가 체포되는 것을 본 주민들의 공포감은 더 커지고 있다”면서 “주민들은 ‘외부와 연락하면 언젠가는 무조건 잡히니 외부와 연락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