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감해진 北 보위부…체포된 주민 통해 해외에 ‘영상통화’ 시도

국가보위성 '독초 뽑는데 수단 방법 가리지 말라' 지시…보위부 수사 범위 확대 움직임

북한 양강도 혜산시 전경. /사진=데일리NK

최근 북한 국경 지역의 보위부가 외국산 휴대전화를 사용하다 체포된 주민들을 통해 한국과 중국에 있는 관련자들에게 영상통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보위 당국이 외국산 휴대전화 사용자 ‘소탕전’을 선포하며 반드시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를 완전히 뿌리 뽑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위부의 수사 범위가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확장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11일 데일리NK 양강도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국경 지역 보위부는 외국 휴대전화를 사용하다 체포된 주민들을 활용해서 한국과 중국에 있는 관련자들에게 영상통화를 걸어 확인하는 과감한 방식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체포한 주민과 연락해왔던 대상들의 국적과 거주지역, 송금액의 출처 등을 확인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지난달 중순 혜산시의 40대 여성 강모 씨는 불법 송금과 불법 전화 사용 혐의로 시 보위부에 체포됐다. 당시 진행된 가택수색에서는 강 씨가 사용하던 중국 휴대전화와 거액의 현금다발이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최근 혜산시 보위부의 담당 예심원은 강 씨를 조사실로 불러내 그가 사용하던 중국 휴대전화 메신저 ‘위챗’의 목록에 있는 80여 명과 영상통화할 것을 강요했다고 한다.

강 씨가 자백한 내용의 신빙성과 정확성을 확보하는 한편, 메신저 목록에 있는 대상들이 순수한 일반인인지, 간첩인지를 구분하기 위한 일종의 선별 확인 작업을 진행하려는 의도에서다.

범죄 혐의자에게서 진술을 받아내 사건을 종결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한발 더 나아가 수사의 폭을 한층 더 넓히고 있는 셈이다.

소식통은 “새해 들어 외국 손전화(휴대전화) 사용자들은 역적의 무리들이라며 독초를 뽑는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라는 국가보위성의 지시가 또다시 하달됐다”며 “이 같은 지시에 따라 보위기관에서도 수사를 위해 가능한 방법을 모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이 같은 보위부의 동향은 중국 현지에서도 확인됐다. 북한 주민들과 연락을 취하는 50대 중국인 황모 씨는 지난 4일 한동안 연락이 없던 북한 주민으로부터 걸려온 영상통화를 받았다.

그는 상대가 캄캄한 방에서 흐느끼는 목소리로 자신을 소개하더니 이내 전화기를 보위원에게 넘겼고, 이어 보위원으로부터 각종 질문을 받았다고 증언했다.

북한 보위원과 통화한 황 씨는 “접경지역 보위부의 경우 조-중 수사 협력 조약에 따라 제정된 인원이 중국 정부의 승인을 받은 지역을 임의로 다닐 수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이렇게 안에 있는 수사관들 이 영상통화를 거는 것은 처음 겪어보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악명 높은 북한 보위부의 행태를 잘 알기 때문에 그들의 명단에 내 이름이 올랐다고 생각하면 공포스럽고 머리칼이 곤두선다”면서 “앞으로는 북조선(북한)과 관련된 일에는 끼고(관여하고) 싶지 않다”고 심정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