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문화 노출 심각한 원산에 비사회주의 집중검열… “완전 숙청”

평양-원산고속도로의 산악 구간. /사진=데일리NK

중앙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연합지휘부가 강원도 원산시에 대한 집중검열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강원도 소식통은 29일 데일리NK에 “중앙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연합지휘부(이하 반사비사 연합지휘부)는 원산시를 외부문화 근원지로 지목하고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적 행위를 비호 조장시킨 자는 간부라 할지라도 단호히 제거할 것이라며 집중검열을 선포했다”고 전했다.

원산시에 대한 중앙의 검열이 이뤄지게 된 것은 최근 평양시가 외부문화 유포 거점으로 드러나 내적으로 조용히 뿌리를 들어내라는 지시가 내려져 집중적으로 검열이 이뤄지던 중 평양시의 ‘악성종양’이 원산시로 옮겨간 것으로 파악됐기 때문이라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앞서 평양시 검열에서 대학생들이 시민증 하나면 벌이차로 쉽게 다닐 수 있는 가까운 원산으로 외부 영상물이 담긴 USB 등을 나른 것으로 확인돼 원산시에 대한 대대적인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검열이 시작됐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정부는 원산시를 평양 다음가는 외부문화의 근원지로 규정하고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 행위를 비호 조장시킨 자들을 간부대열에서 단호히 제거할 데 대하여’라는 안건으로 집중검열을 조직해 전국적인 시범으로 완전 숙청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검열은 중앙 반사비사 연합지휘부와 강원도 반사비사 연합지휘부가 합동해 진행하는데, 여기에 중앙당 규율조사부 부부장과 중앙검찰소 부소장도 내려와 검열에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진행 중인 검열에서는 청년 대학생들이 가장 문제시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이들 사이에 외부 영상물이 담긴 휴대용 저장장치를 서로 사고파는 것이 유행할 정도로 청년들의 외부문화 노출 상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더욱이 대학 당위원회나 청년조직에서 이를 알고도 문제 삼지 않아 중앙에서는 이를 심중한 문제로 보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원산교원대학과 경제대학 등 5개 대학은 이미 적발된 사건이 수백 건에 달하는데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고 대수롭지 않게 처리된 것으로 드러나 대학 당위원회와 청년동맹위원회의 정치사상적 동향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중앙 반사비사 연합지휘부는 이번에 걸려든 모든 사건의 뿌리를 캐고 출처를 낱낱이 밝혀 공개하는 사업도 진행했다”면서 “걸려든 대학의 간부들과 문제시된 청년들을 자녀로 두고 있는 당 및 행정기관의 책임일꾼들까지 다 연단에 내세워 사상투쟁회의를 진행하고 그 자리에서 해임 철직까지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검열에서는 간부들의 세도와 관료주의, 부정부패 행위에 대항하지 못하고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 행위들을 묵과하거나 동조한 사법기관 일꾼들의 처사에 대해서도 강한 비판이 있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중앙 반사비사 연합지휘부는 강원도 반사비사 연합지휘부를 해산하고 1.5배의 새로운 인원으로 더 강력하게 다시 꾸리는 간부사업 방침을 발표한 것으로도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