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약 제조·판매 근절 위한 검열상무 조직…주민들은 되레 불만

북한 시장에서 팔리는 약품. /사진=데일리NK

북한 중앙검찰소가 불법으로 약을 제조해 판매하는 개인 업자들을 뿌리 뽑을 목적으로 검열 상무를 조직해 평안남도에 파견한 것으로 전해졌다.

평안남도 소식통은 5일 데일리NK에 “중앙검찰소가 개인 제약업자들을 들춰내 전면적으로 뿌리 뽑으려 지난달 25일경 10여 명의 인원으로 검열 상무를 조직했다”며 “검열 상무는 20여 일간의 일정을 소화하기로 하고 평안남도에 파견됐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국경봉쇄로 북한 내에는 중국에서 밀수해 오던 의약품들이 씨가 말랐고, 제약공장들도 자재 부족 문제로 생산이 어려운 지경에 이르러 불법적으로 약을 생산해 이를 몰래 판매하는 개인 제약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개인이 만들어내고 있는 약은 자재 면에서나 기술 면에서 부족함이 많아 약효도 떨어지고 부작용도 번번이 일으키고 있는데, 이에 북한은 불법적으로 약을 제조해 판매하면서 돈벌이를 일삼는 개인들을 전부 잡아내 처벌하기 위해 중앙검찰소 검열 상무를 조직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검열 상무는 비법(불법) 약 제조 왕초들이 모여 있는 중심지로 알려진 평안남도를 첫 수사지역으로 정했다”면서 “우선 대부분 개인이 비법적으로 생산한 약을 넘겨받아 도내 시장에서 몰래 판매하고 있는 장사꾼들을 통해 왕초들을 들춰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검찰소의 검열을 눈치챈 약 장사꾼들이 자취를 감추고 숨어서 약 판매를 하기 시작했고, 이 때문에 도리어 주민들 사이에서 불만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한다.

소식통은 “코로나 비루스(바이러스)인지는 모르겠지만 열이나 콧물이 나 병원에 가더라도 약이 없어 시장에서 약을 살 수밖에 없는 처지”라며 “그래도 주민들은 개인 약 제조업자들 덕에 시장에서라도 약을 구할 수 있어 다행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했다.

실제 주민들은 “국가의 약 생산 체계가 정연하지 못하고 엉망진창이라 인민들이 자체로 살기 위해서 약을 제조한 것인데 이제는 잡아 죽이겠다고 한다” “아무리 배고파도 하루 한 끼만 먹으면 목숨은 부지할 수 있는데 갑자기 병에 걸리고 아프면 약 없이는 못 살지 않느냐”며 비난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아울러 주민들은 “국가 제약공장에서는 먹지도 못할 땅땅한 ‘령신환’같은 소화제나 고려약 같은 것이나 생산하고 감기약 하나 우리나라 것이 없는데 ‘내 나라 제일로 좋아’ ‘노동당 만세’를 어찌 부르겠느냐”고 토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