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일성 생일 맞아 전방 초소에 30발 채운 탄창 지급

광명성절 잠수복 탈북에 화들짝...소식통 "北 당국, '태양절 특별경비 강도 높여라' 지시"

북한 평안북도 삭주군 압록강변에 설치된 북한 초소. /사진=데일리NK

북한 당국이 김일성 생일(태양절·4월 15일) 사흘 전부터 특별경비주간을 선포하는 등 경계태세의 강도를 높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월 16일 김정일 생일(광명성절)에 발생했던 북한 주민 월남 사건을 의식한 조치로 풀이된다.

13일 데일리NK 군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9일 북한 군(軍) 당국은 각 군부대에 태양절 특별경비주간을 선포하고 12일 오후 5시부터 특별경계령을 발령한다는 지시문을 하달했다.

북한의 정치적 기념일을 계기로 군에 하달되는 특별경계령은 전날 오후 5시부터 행사 당일 및 그 다음날 오후 5시까지 발령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번처럼 사흘 전부터 경계령이 시작되는 것은 이례적으로 평가된다.

게다가 지난해와 달리 군 당국은 각 경계 초소 병력에 공포탄뿐만 아니라 실탄 3발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특별 경비 기간 규정을 어기고 출입 금지 지역에 접근하거나 수상한 행동을 할 경우 무장 병력이 실탄을 발사할 수 있다는 뜻이어서 벌써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고 한다.

특히 전연(휴전선 인근) 지역의 초소 근무 병력에는 30발이 모두 채워진 탄창을 지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전연은 3발이 아니라 만탄창(탄알을 가득 채운 탄창)을 공급했다”며 “특별경비주간에 완전무장을 하고 전투대세를 갖추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휴전선 지역 초소 병력들은 2교대가 아니라 3, 4교대로 전환하라는 지시도 포함됐다.

북한 당국은 지난 2월 북한 남성 한 명이 동해 휴전선 지역 초소 경비를 뚫고 월남하는 사건이 군 병력들의 경계근무 태만에 의해 발생했다고 보고 있어 이번 특별경비주간 초소 근무자들의 당직 시간을 줄이고 최대한 많은 인원을 교대 근무에 투입하라는 지시를 하달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자국 국민이 동해안을 통해 한국으로 탈북한 사실을 사전 인지조차 하지 못했으며 우리 언론의 보도를 보고 나서야 사건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 관련기사 바로가기: ‘잠수복 월남’, 北도 한국 뉴스 보고 인지…김정은 지시로 검열 돌입)

더욱이 사건이 일어난 시각이 북한 당국이 김정일 생일을 맞아 특별경계령을 발동된 시점이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고위급 간부들에게 근무태세 이완을 크게 질책한 것으로 전해진다.

소식통은 “탈북과 같은 사건이 또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이번 태양절 경계 태세가 이전보다 심화된 것”이라며 “비슷한 일이 반복될 경우 해당 부대 최고 책임자인 군단 사령관과 정치위원까지 군복을 벗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왔다”고 말했다.

지난 2월처럼 군정지도국의 검열 및 관련자 소환 조사로만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경고성 메시지가 군 간부들에게 하달됐다는 것이다.

한편 평양의 경우 1만 명에 달하는 당 세포비서들이 집결해 대회를 치렀고 곧 김일성-김정일주의 청년동맹대회가 개최될 예정이어서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만큼 코로나 방역을 위한 경계태세도 군에 일임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평양시 주요 기관 경계 초소에 군의(軍醫)부 병력을 파견해 출입 인원에 대한 발열검사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라며 “무장한 군 병력과 함께 군인이 방역 업무를 한다는 것은 명령에 따르지 않으면 사격할 수 있다는 의미여서 상당한 위압감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