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뚜기 장사’ 물품 압수에 북한 주민들 “차라리 날 죽여라”

북한에서 팔리고 있는 각종 에스키모(아이스크림). /사진=데일리NK 내부 소식통 제공

북한 당국이 사회안전부(경찰)를 내세워 메뚜기장사(노점장사) 상품 강제 압류에 나섰다고 소식통이 알려왔다. 당국의 단속에도 길거리 장사가 근절되지 않자 물건을 빼앗는 식으로 통제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1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지난달 30일 청진시에서 골목 장사에 대한 시 안전부의 대대적인 단속이 진행됐다”면서 “단속 과정에 물품을 빼앗긴 장사꾼들이 많았는데, ‘차라리 나를 죽여라’며 저항하기도 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당국의 단속을 피해 장사를 진행하는 메뚜기 장사는 지속 느는 추세였다. 일부 시장 주변에는 종합시장 내부 매대에서 장사하는 상인 규모의 30% 정도의 노점상인들이 존재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였다.

다만 당국은 여기에서도 이른바 장세를 받는 등 비법(불법)적인 행위를 묵인하곤 했다. 그랬던 당국이 이번엔 물건을 아예 압수하는 형태로 관리·통제에 나선 것이다.

이번 사건은 청진 수남시장 인근 골목에서 발생했다. 당시 물건을 팔던 장사꾼들이 보안원이 나타나자 다 도망갔는데, 두부와 에스키모(아이스크림) 장사꾼만 잡혔다.

이들은 보안서에 끌려가 물건을 압수당했고, 장사꾼들은 물건을 되돌려 달라고 사정했지만 먹혀 들지 않았다.

이에 악에 받친 그들은 “우리도 먹고 살 수 있게 보장해달라” “대책도 없이 물건을 빼앗고 팔지 못하게 하면 어떻게 먹고 살라는 건가”라며 보안서 바닥에 드러누웠다고 한다.

그러자 보안원들은 “때리면 맞는 척이라도 해야지, 물건을 버젓이 내놓고 팔면 어쩌냐” “‘길거리 장사를 없애라’는 건 당(黨)의 방침”이라고 답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그는 “정부의 골목장사 통제 강화로 이제는 서민들이 즐겨먹는 길거리 음식마저 마음대로 먹기 어려운 세상이 됐다”면서 “사람들이 살아갈 수 있는 합당한 대안과 대책도 없이 무조건 통제만 하는 당국의 처사에 주민들은 한숨만 쉬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사건이 주민들 사이에 회자되자 바로 길거리 곳곳에 상품 품목이 적힌 일종의 ‘전단지’를 들고 돌아다니는 장사꾼이 늘었다. 물건을 직접 가져오지 않고 집이나 창고에 두고 장사하는 형태로 당국의 통제에 대처하는 주민들이 나오고 있다는 뜻이다.

또한 당국의 메뚜기 장사에 관한 단속도 결국 흐지부지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소식통은 “예전에도 길거리 장사를 통제했었는데 번번히 실패했었다”면서 “아예 막을 수 없다면 길거리 장사에 더 적극적으로 장세를 받는 방향으로 선회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