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경북도당, 단속기관 일꾼 불러 “비상방역 질서 끝까지 지켜야”

함경북도 나선 두만강역 두만강동 북한군 초소
북한 나선시 두만강역 근처의 북한군 초소. /사진=데일리NK

북한 함경북도 당위원회가 단속기관 일꾼들을 불러 국경에서의 비상방역 질서를 끝까지 고수하라는 중앙의 지침을 포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16일 데일리NK에 “도당은 지난 11일 안전부, 보위부, 검찰 등 모든 관계부문의 책임일군(일꾼)들을 모아놓고 최근 국경 지역의 일부 단위들과 주민들 속에서 무역을 열지 않는 국가정책에 불만을 품고 의견을 내는 실상을 폭로하면서 국경에서의 비상방역 질서를 끝까지 지킬 데 대한 정부 지침을 포치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날 도당은 자체적으로 난관을 타개할 생각은 하지 않고 외국과의 무역만을 기대하면서 빨리 국경을 열지 않는다고 정부를 험담하고 국가정책에 불만을 품고 있는 반역적인 자들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이를 철저히 견제해야 한다는 사상을 강조했다.

이어 도당은 최근 국경에서 국가 비상방역 질서를 어기는 여러 행위가 일어나고 있으며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방역에 힘쓰지 않고 해이한 모습들이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특히 도당은 국경 지역의 안전부, 보위부, 검찰 등 단속기관이 유색 금속을 비롯한 국가의 귀중한 자원을 망탕 속여 밀매하려는 단위 또는 개인 밀수꾼들의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행위를 가차 없이 적발하고 분쇄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방역을 위해 수입·수출을 막고 올해 말까지 국경을 더욱 봉쇄할 데 대한 당의 방침을 소홀히 여기고 이때를 기회로 삼아 가짜 술, 가짜 약 등 불량품을 만들어 시장이나 길거리 수매상점들에서 파는 현상을 끝까지 추적해 문제시해야 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또 무엇보다 법적으로 정해진 공간이 아닌 곳에서 장사하는 주민들, 주로 길거리 장사꾼들을 전부 단속하고 장사 물품을 회수하며 그들이 속한 조직에 통보해 처벌받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도당은 개인 집에서 불법적으로 매대를 운영하면서 방역 질서를 심각히 위반해 인민의 생명에 위험을 주고 있는 행위들도 전부 초토화할 것을 지시했다.

이와 관련해 인민위원회 승인을 받는 등의 국가적 허가 없이 개인 집에서 이발, 미용, 안마, 불법 산부인과 의료행위를 하는 자들을 모두 법적으로 엄격히 다스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소식통은 “이날 회의는 법 기관들이 무역 재개에 대한 국가적 지시가 있기 전까지 다시 머리를 쳐드는 중국 대방(무역업자)들의 유색 금속 요구와 비법(불법) 밀매에 동조하는 단위, 개인들을 전부 잡아 강한 당적, 행정적, 법적 처벌을 가할 것을 강력하게 추진해야 한다는 내용을 다시금 강조하는 것으로 끝이 났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