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까지 특별경비”…북한 최고사령부, 全軍에 전격 명령 하달

통상적으론 총참이 지시, 이번엔 달랐다...소식통 "'중대 사건'과 관련 짓는 분위기"

김정은 8기 2차 정치국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소집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국가와 인민의 안전에 커다란 위기를 조성하는 중대사건이 발생했다”며 간부들에 ‘엄중한 질책’을 했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지난달 30일 보도했다. 다만 신문은 ‘중대사건’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인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사진=노동신문 캡처

북한군 최고위 간부인 리병철(군사담당 비서), 박정천(총참모장)이 경질됐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최고사령부가 어제(6월 30일)부터 8일까지 특별경비 근무기간으로 정할 데 대한 지시를 각 군에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인민군 권력의 대대적 지각 변동을 앞두고 혹시 모를 내부 동요를 잠재우고 관련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북한 군 내부 소식통은 1일 데일리NK에 “28일 일일 부대 직일관 상번(근무교대) 시간 ‘하기 훈련 시작 첫 주인 6월 30일 17시부터 7월 8일 17시까지를 특별경비 근무 기간으로 명령’한다는 ‘최고사령부 전신 지시’가 각 부대에 하달됐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제2기 전투정치훈련(하기 훈련, 7~9월) 전(前) 통상적으로 특별경비 근무 기간을 선포하곤 한다. 이는 “우리 훈련을 방해하기 위한 적(敵)들의 책동에서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다. 일종의 내부 기강 다지기 의도가 다분했다는 뜻이다.

다만 이번 지시는 총참이 아닌 상급 단위인 최고사령부에서 직접 하달했다는 데 차이가 있다. 현재 장(長)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는 점 때문일 수도 있겠지만, ‘특별경비’ 지시에 무게감을 실어줄 의도도 내포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 군 당국은 이미 훈련 준비 정형 검열 목적으로 파견된 총참, 총정치국, 국방성, 보위국(전 보위사령부) 책임 지휘관들에게 특별경비 근무기간 부대 군기 확립을 제대로 다져야 한다는 지시도 하달한 상태다. (▶관련 기사 바로 가기 : 하기 훈련 앞두고 軍 지휘부, 동시 출격… “전쟁 준비 완성 검열”)

조선인민군
훈련중인 북한 군인. /사진=조선의오늘 핀터레스트 캡처

또한 이 기간 전군 부대, 구분대장, 참모장, 정치책임자들은 전투근무장에 24시간 교대 상주, 근무지도를 집행하라고 최고사령부는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또한 전례 없던 지시라고 한다.

소식통은 “이전에는 긴장이 풀릴 수 있는 초저녁, 새벽근무 시 전투근무장 순찰 정도를 진행해왔었다”면서 “하지만 올해는 구체적으로 지시했다는 점이 다르다. 이를 제대로 집행하지 못하면 책임 추궁당할 수 있어 모두들 긴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분위기는 군 내부 전체적으로 느껴지고 있다. 이 같은 전례 없는 지시를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지적한 ‘중대 사건’과 연관 짓는 분위기다. 또한 이번 사건 발생 책임자로 군 고위 간부가 경질됐을 가능성과 더불어 향후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관측도 제기된다.

소식통은 “아직 (당국은) 각 군에 누가 해임됐는지는 알리지 않고 있지만, ‘군량미’ 때문에 이 사달이 났다는 이야기가 많이 퍼지고 있다”면서 “향후 이 문제와 조금이라도 관련된 간부들이 나가떨어질 것이라는 우려 섞인 말들도 이곳저곳에서 나온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