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당에 군량미 보장 떠넘긴 北… “책임지고 식량 풀어줘라”

김정은 현지지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9년 10월 조선인민군 제810군부대 산하 1116호 농장을 현지지도하고 있는 모습. /사진=노동신문 캡처

북한이 최근 지방 당 조직에 군량미를 보장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12월 1일 동기훈련 개시를 앞두고 지방 당 조직까지 동원해 군부대 식량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16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이달 초 ‘군부대들의 식량문제를 지방 당위원회들에서 책임지고 풀어주라’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시문이 각 지방 당위원회에 하달됐다.

이 지시문에는 인민위원회들과 경영위원회들이 군인들의 생필품 문제를 놓치지 말고 해결해 주라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북한은 행정조직들이 모든 행정, 재정 사업에 있어 그 결과를 해당 당위원회에 보고하고 승인받아 진행할 것을 강조했다는 전언이다.

이 같은 지시는 지방 당 기관에 핵심적 역할을 부여해 위상을 높여주는 동시에 군 식량 공급에 대한 책임을 전가하려는 북한 당국의 이중적인 속셈이 깔린 것이라고 소식통은 분석했다.

북한에서 군량미 확보 및 보장 사업은 모든 정책의 최우선 순위에 속한다. 이 때문에 김 위원장이 지방 당위원회에 군의 식량문제를 맡긴 것은 이례적인 조치로 풀이된다. 이는 그만큼 북한의 식량 사정이 긴박하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이번 지시에 따라 지방 당위원회에서는 주둔 군부대들에 식량을 공급하기 위한 긴급 비상회의를 연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지난 3일 양강도에서는 당, 행정, 보위, 안전, 검찰 등 각 기관의 책임일꾼들이 참가한 가운데 도당 비상확대회의가 열렸으며, 이 자리에서는 양강도 주둔 10군단(혜산시 춘동)과 12군단(삼수군), 국경경비 25여단(혜산시 연봉동)의 식량 공급을 위한 실무 토의가 진행됐다.

회의에서는 실제 군부대에 보낼 식량 확보 사업의 일환으로 주둔 군부대들의 식량 보유량과 도(道)가 확보한 비축미의 상태, 향후 시·군들에서 회수할 수 있는 알곡량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하고 파악하는 작업이 이뤄졌다.

소식통은 “이번 지시는 겨울철 동기훈련을 앞두고 군부대들에 식량 공급이 늦춰져 내려진 것으로 보인다”면서 “10일분 식량도 공급하지 못하는 실정인데, 군대 식량을 책임적으로 공급하라니 간부들인들 무슨 뾰족한 방법이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양강도 행정구역의 대부분이 산간 지역이어서 알곡 확보가 쉽지 않은 것은 위에서도 알고 있는 부분”이라며 “그래도 위에서 내려 먹이니 하는 시늉은 내고 있지만, 사실상 그들(간부)도 (당국의) 지시에 난감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