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2명 압록강 건넜을 뿐인데…北, 처음부터 ‘간첩’으로 간주

소식통 "도 보위국, 남조선行 자백 강요하고 혹독한 고문 자행...수용소 들어갈 수도"

북한 평안북도 삭주군 압록강변에 설치된 북한 초소. /사진=데일리NK

최근 탈북을 시도하던 북한 주민 2명이 양강도 보위부에 체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국은 이 주민들을 간첩으로 간주하면서 혹독한 고문을 가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양강도 소식통은 4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지난달 28일 혜산시에서 탈북하려던 주민 두 명이 도 보위국에 체포됐다”면서 “이들은 압록강을 넘으려다 잠복근무를 수행하던 도 보위국 반탐과 성원들에게 체포된 것”이라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도 보위국에 체포된 이들은 30대 김 모(男) 씨와 20대 한 모(여) 씨다. 도 보위국은 두 남녀를 체포한 순간부터 적선(간첩)으로 규정하고, 현재까지도 각종 고문을 자행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보위 당국은 조사와 고문 과정에서 최종 행선지가 남조선(한국)이라는 자백을 강요하고 있다. 또한 이들이 부인하자 거꾸로 매달아 놓거나 몽둥이로 후려치는 등 반인륜적 고문도 서슴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에 한 씨는 웃음을 터트리거나 갑자기 펑펑 우는 등 이상 증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보위 당국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은 채 “어떤 임무를 받고 활동했고, 누구와 접선하려고 했냐”를 집중 추궁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아직 이들의 대한 처분이 결정난 건 아니지만 엄한 처벌이 예상된다는 관측이 많다. “탈북보다는 간첩 혐의를 씌워 처형하거나 관리소(정치범수용소)에 보내질 것으로 보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최근 단행된 혜산·삼지연 봉쇄에 관한 주민 불만에 ‘강공 작전’을 펼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소식통은 “올해 들어 주민들 속에서 탈북하려는 움직임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때문에 정부는 이번 사건을 공포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은 지난해 8월 국경연선으로부터 1~2km 계선에 완충 지대를 설정하고, 이곳에 비조직적으로 들어간 인원과 짐승에 대해서는 무조건 사격한다는 사회안전성 명의 ‘포고문’을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