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잣 팔아 식량 들여올게”…북한 당국, 함경북도 무역 계획안 승인

2017년 가을 북한 양강도의 한 농촌마을 뒤로 잣나무림(빨간 원)이 보인다. /사진=데일리NK

최근 북한 당국이 함경북도가 제시한 ‘잣 재고량 남포항을 통한 무역’ 계획안을 승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30일 데일리NK에 “함경북도 인민위원회는 최근 잣을 무역해도 좋다는 국가적 승인을 받았다”면서 “이제 도 무역기관이 나서서 남포항으로 물건을 실어나를 계획”이라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함경북도는 수매한 잣을 대체로 밀수를 통해 외화를 벌어들여왔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차질을 빚게 됐고, 내수 시장을 통한 판매도 여의치 않았었다.

이에 따라 도당위원회와 인민위원회가 협의, 올해까지 잣을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중앙당에 이 같은 방안을 제시했다.

소식통은 “9월 말부터 도 자체적으로 수확한 잣과 개인들이 보관하고 있던 잣까지 모두 수매 완료했다”면서 “이를 이달 말까지 도내 무역기관이 책임지고 남포항으로 직송하도록 승인을 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함경북도는 국가적 승인을 받은 후 중국 대방(무역업자)과 잣 외화벌이 계약을 체결했고, 그 내용까지 상부에 추후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중국 측으로부터 “현재 인민 생활개선에 절실히 필요한 식량, 사탕가루(설탕), 비료, 기름 등을 받겠다”는 점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당국은 “함경북도는 무역물자 방역 소독 시설이 준비가 잘 안 되어 있으니 물건을 남포항으로 보내라” “전염병 비루스(바이러스, 코로나19) 사태를 키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는 조건에서 무역을 벌이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또한 “들여온 물자에 대한 방역을 철저히 하고 후탈이 없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라는 지적과 함께 국가 비상 방역체계 준수를 재차 강조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아울러 “잣 무역으로 들어오는 물자들로 주민들의 양력설 공급을 먼저 하라”는 지시도 빼놓지 않았다고 소식통은 덧붙여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