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생활 향상 미흡’…김정은 “내년 新 5개년 계획 제시” 예고

이례적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 실패 시인..."예상치 못한 대내외 도전 있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주재 하에 19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6차 전원회의가 열렸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0일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국가 핵심전략과 정책 노선을 결정하는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개최해 8차 당대회를 소집하기로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12월 제7기 5차 전원회의 이후 약 8개월여 만에 개최됐다.

통신에 따르면, 이번 중앙위 제7기 제6차 전원회의에서는 제 8차 당 대회를 소집할 데 대한 문제를 주요의정으로 토의했다. 당 대회는 노동당 규약을 규정하며 당 노선과 정책, 전략 전술에 관한 기본문제 등을 결정하는 공식적인 최고 의사결정 기구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우리 혁명의 중대한 시기 당 7차 대회 결정 관철을 위한 사업에 나타난 편향과 결함들을 전면적, 입체적, 해부학적으로 분석·총화하고 당과 정부 앞에 나선 새로운 투쟁 단계의 전략적 과업을 토의·결정하기 위해 노동당 제8차 대회를 소집할 것”을 제의했다.

김 위원장은 “당 8차 대회에서 올해의 사업 정형과 함께 총결 기관 당 중앙위원회 사업을 총화하고 다음 해 사업 방향을 포함한 새로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당대회 개최와 새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을 언급한 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으로 인해 당초 계획을 달성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앞서, 북한은 지난 2016년 제 7차 당대회에서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올해 여러 측면에서 예상치 못했던 불가피한 도전에 직면한 주·객관적 환경과 조선반도 주변 지역 정세에 대해 분석하고 역사적인 당 제7차 대회가 있었던 때로부터 지난 4년간 우리 당과 국가사업에서 이룩된 성과와 결함들에 대해 평가했다”고 전했다.

이날 당 전원회의 결정서도 “혹독한 대내외 정세가 지속되고 예상치 않았던 도전들이 겹쳐 드는 데 맞게 경제사업을 개선하지 못해 계획됐던 국가 경제의 장성 목표들이 심히 미진되고 인민 생활이 뚜렷하게 향상되지 못하는 결과도 빚어졌다”고 말했다.

지난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의 마지막 해에 제대로 성과를 거두지 못했음을 시인하고 새로운 발전계획을 수립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내년 당 대회가 미국의 대통령 선거 직후라는 점에서 정세를 반영한 새로운 대외전략도 공개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편, 북한이 이번에 전원회의를 열고 8차 당대회 소집을 논의, 공개한 것은 김 위원장 집권 이후 노동당 중심체제의 국정운영 시스템을 정상화하려는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당대회는 김일성 체제에서 정상적으로 열렸으나 김정일 집권 이후 유명무실했다. 그러다 김 위원장이 집권한 이후 2016년에 5월 약 36년 만에 7차 당 대회가 열렸다.

김 위원장은 이날 전원회의에서 “당 대회를 정기적으로 소집하고 시대와 혁명 발전을 인도하는 노선과 전략 전술적 대책들을 확정하며 집행을 담보할 수 있는 당의 지도기관을 정비·보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