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값 오르자 ‘공동미’ 내다파는 농장들…北 행정지시문 내려 제지

북한 평안남도 지역의 한 농촌마을(기사와 무관). /사진=데일리NK

최근 북한 일부 농장들에서 쌀값이 오르는 추세에 따라 지난가을 감춰둔 공동미를 팔아먹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어 당국이 이를 제지하려 행정지시문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양강도 소식통은 1일 데일리NK에 “최근 쌀값이 올리뛰면서 이를 이용하여 농장들에서는 떼를 지어 깔고 앉아 있던 공동미를 최고 비싼 값에 시장에 넘겨주는 행위들이 노골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이에 정부는 지난 16일 이런 행위들을 막기 위한 행정지시문을 내렸다”고 전했다.

실제 본보가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북한 시장조사에서 그간 대체로 4000원대에 머물러 안정세를 보였던 양강도 혜산의 쌀값(1kg)이 지난달 16일 6300원, 27일 7000원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이번 지시문에서 농장들이 지난가을 국가 몰래 쌀을 빼돌려 여태껏 숨겨두고 있다가 기회를 보고 내다 파는 행위를 거론하면서 이는 나라의 쌀독을 책임진 주인다운 태도가 아니고 도둑 같은 행위라며 이를 철저히 규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북한은 지난해 자연재해 등의 여파로 농사를 잘 못 지어 군량미도 제대로 보태주지 못하고 배급도 풀지 못하는 형편에서 농장 자체가 공동미를 깔고 앉아 있는 것은 비상식적인 행위이며 나아가서는 반역행위나 같다고 꼬집은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농장이 공동미를 깔고 앉아 있다는 것 자체가 당을 속인 것인데, 그렇게 빼돌린 양곡으로 농장들에 내려오는 도·시·군 간부들에게 뇌물을 주거나 식사 접대를 하는 등 뒷바라지하는 것은 비사회주의적 행위라고 지적했다고 한다.

또한 지시문에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최근 농촌들에서 계급 진지가 약화되는 문제를 심각히 여기고 심려하고 있는 상황에 이 같은 행위들이 농장 간부들의 직접적인 지시하에 이뤄지고 있다면서 간부들부터 문제라고 지적했다는 전언이다.

그러면서 북한은 국가계획량도 미달하면서 공동미를 가지고 있다가 필요할 때 쓰는 행위들을 적극 타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식통은 “이런 내용의 행정지시문을 접한 농장 간부들은 이 기회에 잘못 걸리면 해임·철직은 물론이고 범죄자로까지 몰리게 될 처지이지만, 이렇게 하지 않으면 농사를 어떻게 짓느냐고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농장 간부들은 종자도 모자라지만 농기계와 기름, 박막, 비료 등 농사에 필요한 모든 자재를 농장이 자체로 해결해야 하는 형편에서 이런 행위들마저 차단하면 이듬해 농사는 어떻게 지어야 하느냐고 토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 농장 간부들 사이에서는 “정부가 가을에 소출을 전부 걷어가 농장원들이 해마다 분배를 못 받고 국가 농사만 하고 있다” “정부는 국가 사정만 운운하고 아래 사정은 안중에 없으면서 몽둥이만 휘두르려 하고 있다”는 등 내적으로 비난의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