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제대군인 중심 규찰대 확충… “범죄자 활개 못치게 하라”

북한 강원도 원산 시내에 있는 공원. 사격장 부스에 보안원들이 몰려있다. /사진=데일리NK 자료사진

북한에서 경제난으로 주민들의 불만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사회안전성(경찰)이 사회 질서 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9일 데일리NK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달 말 북한의 최고 권력기관인 국무위원회가 사회안전성에 ‘사회질서를 파괴하는 범죄자들이 활개치지 못하게 하라’는 지시를 하달했다.

지시문 내용 중에는 “당(黨)조직들에서 사회안전기관들에 제대군인들로 규찰대 력량(역량)을 보강해주어 야간 안전 사업에 인입시키며 노동적위군 대원들 가운데서도 필요한 력량을 야간순찰에 적극 동원하라”는 부분이 주목된다.

이와 관련 사회안전성은 이달 초부터 각 도, 시, 군 안전부에서는 제대군인들을 주력으로 하는 규찰대 규모를 확충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실제적으로 청진시 구역 안전부 또는 동 분주소(파출소)의 경우 규찰대 인원이 평균 5~10명이었는데 이번 지시에 따라 최소 15명, 최대 20명으로 늘렸다고 한다. 즉 25~35세의 제대군인 및 청년들로 인원 확충을 했다는 전언이다.

다만 제대군인과 일반 청년들 비율이 9:1 또는 8:2로, 제대군인 수가 상당한 비율을 차지했다.

또한 규찰대 선발 과정에서 군대 복무 여부와 현재 생활에서 문제점은 없는지 등 (당국이) 요구하는 기준을 꼼꼼히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다고 한다. 규율을 잘 지키면서도 성실한 인원을 주로 선발했다는 뜻이다.

속칭 ‘때뚜’로 불리는 규찰대는 주로 길거리 장사를 비롯한 각종 통제와 단속 강화에 동원된다. 주로 주민들과 부딪히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당국이 주민들의 불만이 사회안전성이나 국가보위성에 쏠리지 않게 하기 위해 규찰대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셈이다.

또한 규찰대들도 최대한 본인의 권한을 적극 활용, 하루 담배 한 갑 값이라도 벌기 위해 단속 사업에 혈안이 되곤 한다. 이런 인력을 보강·확충했다니 반길 주민은 당연히 없다는 것이 소식통의 설명이다.

소식통은 “이번에 선발된 규찰대원의 다수가 군대에서 (당국의) 지시를 무조건 집행하는 데 훈련된 제대군인들이다“면서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더 빼앗기게 됐다’는 식으로 불안감을 표시하는 주민들이 늘고 있다“고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