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위성·연합지휘부 강도 높은 이중 단속…국경 주민들 ‘끙끙’

경쟁적인 단속·체포로 구류장 포화 상태…주민들 "맷돌 틈에 낀 보리알 신세"라며 괴로움 토로

북한 양강도 혜산시 전경. /사진=데일리NK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경제난 속에서 내부 사상 단속의 고삐를 죄고 있는 가운데, 국경 지역 주민들은 국가보위성과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연합지휘부의 강도 높은 이중 단속에 괴로움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양강도 소식통은 31일 데일리NK에 “국가보위성이 비법(불법) 손전화기(휴대전화) 사용자들을 중점적으로 단속한다면 연합지휘부는 그런 자들뿐만 아니라 반동사상문화, 마약 재배유통, 품행 불량, 매음 등 단속 범위가 더 넓다”며 “그러다 보니 구류장에는 사람이 줄지 않고 계속 빼곡하게 차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현재 국경 지역에서는 당과 사법기관 일꾼들이 총망라된 연합지휘부가 주민들의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행위를 뿌리 뽑겠다는 명목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국가보위성의 외국산 불법 휴대전화 사용자 소탕전도 전개되고 있다.

국가보위성은 휴대용 전파탐지기를 가지고 다니면서 파장이 잡힐 때 현장을 들이치거나 주요 길목에 이동초소를 세우고 오가는 주민들의 짐과 몸을 금속탐지기로 훑고 수색하는 방식으로 불법 행위자 혹은 잠재적 범죄자들을 체포하고 있다.

비상설조직인 연합지휘부 역시 최신 전자 장비를 활용하긴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현지 주민들의 신고 체계로 단속에 나서고 있다. 실제 연합지휘부는 신고 전화번호를 인민반에 포치하고 주민들의 적극적인 신고를 독려하고 있는 상태라고 한다.

국경 지역에는 이렇듯 국가보위성과 연합지휘부의 이중적인 단속으로 체포되는 주민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임시적인 조직으로 별도 구류장이 없는 연합지휘부가 도 보위국이나 안전국 구류장을 쓰면서 근래 구류장은 늘 포화상태라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일단 국가보위성의 손전화기 소탕전 초반에 잡힌 이들은 9·9절(북한 정권수립일)을 기점으로 다 처리돼 구류장에서 내보낼 것이라고 하는데, 그렇게 되면 또다시 본격적으로 잡아들일 것으로 보여 구류장은 앞으로도 계속 발 디딜 틈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과거에는 붙잡힌 주민들이 뇌물을 주고 빠져나오는 경우도 많았지만, 단속 수위도 높아지고 단속 주체들 간 경쟁 구도도 형성되면서 뇌물 하한액이 2만 위안(약 360만 원)에서 10만 위안(약 1800만 원)으로 훌쩍 뛰었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소식통은 “옛날에는 현장에서 붙잡히면 한 2만 원(위안)이면 살 수 있었으나 지금은 현장이든 수사 중이든 최소 10만 원에서부터 시작한다”며 “그 정도 돈을 낼 수 있는 곳은 그나마 잘 사는 평북도뿐인데 그래서인지 평북도는 다른 곳보다 더 가격이 비싸 12~13만 원 정도 돼야 빠져나올 수 있다”고 했다.

이어 그는 “보위성에 잡히든 연합지휘부에 잡히든 벌은 똑같이 받으나 연합지휘부는 국가적 방침으로 나온 깜빠니아(캠페인)적인 조직이라 사람들은 연합지휘부에 붙잡히는 것을 더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그도 그럴 것이 연합지휘부는 실적에 혈안이 돼 있고 여러 기관이 얽혀 있어서 한 번 잡히면 눈감아주질 않는데 보위성은 단독으로 하니 그나마 빠져나갈 구멍이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불법 휴대전화 사용자 단속. /그래픽=데일리NK

이 같은 분위기에 현재 국경 지역 주민들은 “가뜩이나 먹고살기 힘든 마당에 보위성이며 연합지휘부며 단속에 열을 올리고 있어 더 살기 힘들다” “인민들은 그저 망돌(맷돌) 짬(틈)에 끼운(낀) 보리알 신세”라며 토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런가 하면 일부 주민들은 “당분간은 처벌이 두려워 위축되겠지만, 연합지휘부도 언젠가는 없어질 테니 비사회주의 현상들은 또다시 나타날 것”이라며 당국의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근절 움직임에 조소를 보내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한편, 이달 초 연합지휘부에는 오는 10월 10일 당 창건일까지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단속 현황을 종합 집계해 조사·처리·대책 등을 담은 보고서를 제출하라는 중앙의 지시가 내려졌다는 전언이다. 이후 북한은 연합지휘부 성원 80%를 교체해 분위기를 쇄신하고, 10월 11일부터 내년 10월 10일까지 1년간 활동시킨다는 계획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연합지휘부 단속은 5개년 계획 기간 계속된다고 하는데 같은 사람들이 계속하면 돈을 받아먹고 봐주는 일이 생길 수도 있으니 중앙에서는 1년마다 성원들을 대대적으로 교체한다는 방침”이라며 “물론 그동안에도 문제되거나 신소가 제기된 일꾼들을 바꾸긴 했으나, 이렇게 대대적으로 바꾼다는 포치는 이달 초에 내려왔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소식통은 “국가보위성은 연합지휘부처럼 정해진 기간 없이 앞으로도 기본 임무인 단속을 꾸준히 벌이면서 한 달에 한 번씩 실적 보고와 자체 검토서를 바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