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외부정보 차단 위해 민간 대북 라디오 방송 방해전파 송출”

국내 북한 인권 NGO의 대북 라디오 방송을 방해하는 재밍(Jamming)이 포착됐다. 북한 당국이 주민들의 외부 라디오 청취를 막기 위해 방해전파를 내보낸 것이라는 게 전문가의 의견이다.

국민통일방송(UMG)은 지난 5일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UMG가 송출하는 라디오 방송 주파수에 재밍이 감지되고 있다”면서 “재밍 발신자는 북한 당국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재밍은 특정 주파수에 방해 신호를 보내 수신 감도를 떨어트려 전파를 이용하는 기기가 원활하게 작동하지 못하게 하는 기술이다.

라디오 재밍은 방송 음질을 크게 떨어트려 청취자가 제대로 방송을 들을 수 없게 만든다. 북한 주민의 대북 라디오 청취율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인은 음질이다. 불법으로 라디오를 듣는 만큼 이왕이면 더 나은 음질의 방송을 청취하는 편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에 방송 음질을 떨어뜨리는 재밍은 북한 당국이 주민들의 라디오 청취를 막는 유효한 수단 중 하나다.

이와 관련 북한은 지난해 12월 4일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제14기 12차 전원회의에서 ‘외국 라지오(라디오) 방송 청취, 녹음 및 유포 행위를 처벌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반동 사상문화배격법’을 채택했다.

북한 당국이 ‘반동 사상문화배격법’ 후속 조치로 라디오 청취를 방해하는 재밍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UMG 라디오 방송을 매일 모니터링하는 국제방송 전문가 박세경 동북아방송연구회 이사장은 “북한에서 재밍 할 경우 상태에 따라 서울에서 확인할 수 있다”면서 “지난 2일 저녁 방송은 확실하게 재밍이 감지됐다”고 말했다.

실제, 박 이사장이 제공한 파일을 살펴보면 UMG 라디오 방송에 잡음이 끊이지 않고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북한이 UMG 라디오 방송 주파수를 겨냥해 방해전파를 내보내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박 이사장의 설명이다.

대다수 국내 대북 민간 라디오는 해외에서 단파로 방송을 송출하고 있다. 이 때문에 방송 음질이 상대적으로 좋지 않고 북한의 방해전파에 취약하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에, 대북 민간 라디오 방송국을 비롯한 시민사회는 국내에서 AM으로 방송을 송출할 경우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면서 정부에 주파수 할당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 재산인 주파수를 민간단체에 배정하는 문제와 남북관계 악화 등의 이유로 늘 반대에 부딪혔고, 현재까지 이렇다 할 진전이 없는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