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공안, 자국 내 탈북민에 “남북 측과 연락시 북송” 으름장

불시 가택수사-휴대전화 검열 돌입...소식통 “도강-인신매매-한국행 동시 막겠다는 것”

중국 랴오닝성 단둥에서 야간 통제를 준비 중인 공안 모습. /사진=데일리NK

최근 중국 공안(公安) 당국이 자국 내 탈북민을 대상으로 불시 가택 수사와 함께 휴대전화 검열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한국은 물론 북한과 연락하다 들통나면 북송(北送)을 할 수 있다는 협박도 하고 있다고 복수의 소식통이 알려왔다.

중국의 대북 소식통은 1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지난 9월 말부터 공안에서 (지린(吉林)성) 장백(長白‧창바이) 지역 조선(북한) 여자들이 사는 중국인 집에 들이닥쳐 그들이 소지하고 있는 휴대전화 기록을 검열하고 적어갔다”고 했다.

또 다른 대북 소식통도 “흑룡강(黑龍江‧헤이룽장)성에서도 공안이 마을을 돌면서 조선 여성들의 동향을 살피고 있다”면서 “이들은 사상 문제를 잘 요해(了解‧장악)해야 한다면서 대대적인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시(市)나 군(郡)이 아닌 각 성(省) 차원에서 이 작업을 벌이고 있다. 중국 당국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됐다는 뜻이다.

특히 북한은 물론 한국과의 연결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려는 의도를 숨기지 않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즉, “그동안 조선과 한국과 전화를 지속했다면 자수하라” “전화를 자주하던 다른 조선 여성이 있다면 실토하라”고 강조했다는 것이다.

또한 “향후 한국과 조선과 연계하다가 단속되면 가차 없이 쫓아내겠다”는 협박을 서슴지 않았다는 전언이다. 여기서 ‘북송 가능성’을 거론했다는 점도 주목된다.

그동안 ‘가정을 지킨다고 약조하면 이곳에서 살아도 좋다’는 식으로 회유 전략을 구사했던 중국이 당국이 돌연 협박을 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미 비법(불법) 월경해 중국인과 동거하는 북한 여성들의 과거 행적 및 현재 상황의 일거수일투족을 장악했다는 점에서 이례적인 행보로 풀이된다. (▶관련 기사 바로 가기 : 中공안, 자국 내 탈북여성 대상 도강경로 및 인적사항 조사진행)

이에 대해 소식통은 향후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도강(渡江)과 인신매매를 사전 봉쇄하기 위한 중국 정부의 지시에 따른 조치라고 전했다. 또한 ‘가정 파괴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한국과의 연계에 협박 수위를 올린 것이라고 풀이했다.

북중러 하산 나진 풍천 두만강 나선 함경북도
북한 두만강역 근처. /사진=데일리NK

한편 중국 현지에서는 반응이 엇갈린다.

일단 탈북 여성과 동거하고 있는 중국 가족 측 사이에서는 최근 들어 제기되고 있는 시진핑 정권의 ‘공동 부유 정책’과 연결, 탈북 여성들을 취약계층으로 분류하기 위한 사전 작업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탈북 여성에게 ‘신분증’을 해주기 위해 사고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등 당국이 적극적인 작업에 나섰다는 인식이다.

하지만 정작 탈북 여성들은 “아예 친척이나 가족들하고 연락을 끊으라는 것이냐” “우리를 또 다른 감옥에 가두려는 것이냐”는 등 여전히 불안한 속내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