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대북협의 의제 리스트 정리 중”…이산가족·백신 언급

일차적으로 30개 의제 리스트로 정리…고위당국자 "반출승인은 해로 무역 재개 동향 감안"

통일부. /사진=데일리NK

정부가 북측에 영상회담 시스템 구축 협의를 제안한 가운데,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30일 “현재 (대북 협의) 의제 리스트를 정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전날(29일) 연락사무소를 통해 북측에 영상회담 시스템 구축 협의를 제안한 것과 관련 “저쪽에서 우리 측 통지문을 접수했고, 이것을 가지고 검토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기술적으로는 큰 문제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지난 27일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을 계기로 영상회담 시스템을 구축해 북측과 안정적으로 대화할 수 있는 기술적인 환경을 우선 갖춰놓겠다는 구상이지만, 한편으로 정부는 북측과 논의할 의제들도 정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이 당국자는 “일차적으로 30개 가까운 (의제) 리스트를 정리하고 있다”면서 이산가족 상봉, 코로나19 백신 지원,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관련 논의 등이 리스트에 담겨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먼저 올해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 추진 계획에 대해 “실천적 조치로 임박한 상황으로 검토해보진 못했다”면서도 “의제 리스트에서 굉장히 중요하고 경우에 따라 9월에 추진해야겠다고 판단한다면 앞선 순위에서 협의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상황과 이산가족 고령화 상황을 고려하면 직접적인 대면 상봉은 어려울 수 있지만, 화상 상봉은 이미 시스템이 구축돼있어 북측과 합의만 하면 준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이 당국자는 대북 백신 지원에 관한 질문에 “정부 안에서 이를 검토한 바가 있는거냐고 물으면 그건 아직 없다”면서도 “의제 리스트에는 들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우리 사회에 집단면역이 형성되는 과정에 국민적 공감대가 확보돼야 하고 북측의 의사 역시 중요하다면서 대북 백신 지원의 조건들을 밝히기도 했다.

또한 그는 지금까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문제를 협의하진 않았지만, 의제 리스트에 포함해 향후 적절한 시점에 논의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통일부는 이날 오후 민간단체의 대북 인도협력 물자 반출 신청 2건을 승인했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북중 간 국경 상황과 관련해 상대적으로 해로는 조심스럽지만 시작된 정황들이 있고, 육로도 재개될 가능성이 있는 걸로 보인다”며 이를 반출승인 재개에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해로를 통해 무역 재개 움직임을 보인 만큼 우리 민간단체들의 인도지원 물자도 북측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는 얘기다. 이런 가운데 현재 통일부에는 20건 가까운 반출승인 신청이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당국자는 “부분적으로 열렸기 때문에 이제는 재개하자는 (민간단체들의) 요구가 지속적으로 있었다”며 “정부는 어떤 정치적 의도도 개입하지 않고 인도주의 협력 본연의 목적에 충실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