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주 세관 관련 80名, 수용소行 예고… “살림집서 돈다발 나와”

소식통 “고위 간부 가족들도 끌려갈 가능성”...‘부정부패 근절 김정은 의지’ 반영

김정은 신의주 건설계획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2018년 신의주를 현지지도하며 신의주시건설 총계획에 대해 지시를 내리고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캡처

북한 당국이 신의주(평안북도) 세관을 대상으로 강력한 검열을 대대적으로 실시해 지난달 말 부정부패 혐의로 관련자 80여 명을 체포했고, 대다수를 관리소(정치범수용소)에 수감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평안북도 소식통은 15일 데일리NK에 “지난달 24일 신의주 세관에 대한 대대적인 검열이 마무리됐다”며 “간부들의 부정부패를 뿌리 뽑겠다는 원수님(김정은)의 의지하에 신의주가 강도 높은 검열 대상이 됐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간부들의 비리 근절을 위해 지속해서 검열을 하고 있으며 지난 2월에는 고위 간부인 리만건(당시 조직지도부장), 박태덕(농업 담당 당 부위원장)을 부정부패 혐의로 공개 해임하기도 했다.

이번 신의주 세관 검열도 김 위원장의 부정부패 근절 의지의 연장선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경제난 극복을 위한 ‘정면돌파전’의 최일선에 서야 할 간부들의 기강을 다잡기 위한 의도인 셈이다.

앞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3월 ‘우리 당의 인민적 성격을 뚜렷이 과시한 역사적 회의’ 제목의 논설에서 “일군(간부)들이 세도와 관료주의를 부리고 제 살 궁냥(궁리)만 한다면 당의 본태가 흐려지는 것은 물론 혁명까지 망쳐먹게(망치게) 된다”고 경고한 바 있다.

특히 이번 검열은 신의주 세관이 들어선 이후 강도 높은 검열이라면서 전례가 없을 정도로 강력한 단속에 많은 사람이 체포됐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소식통은 “이번 단속은 원수님의 의지를 받은 중앙에서 내려온 검열단에 의해 진행됐다”며 “세관원과 그 외 관련 인물 약 80여 명이 단속됐으며 대부분 뇌물을 받은 혐의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이번 검열에 직급이 높은 간부부터 낮은 직원들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적발됐다”며 “살림집과 사무실 수색에서 적게는 5만 위안(한화 약 870만 원) 많게는 30만 위안(한화 약 5200만 원) 정도의 돈다발이 발견됐다”고 소개했다.

이와 관련, 지난 2018년 신의주 아파트가 2만 달러(한화 약 2400만 원, 84㎡, 인테리어 시공 전 기준)에 거래된 바 있다.

소식통은 “이번에 걸린 사람은 뒷돈(뇌물)도 소용이 없을 정도로 시범껨(본보기)으로 모두 수용소로 끌려갈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다”며 “가족들까지 같이 들어가는지에 대한 소식은 없지만, 일부 고위 간부의 가족들도 끌려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주민들에게 간부들의 뇌물이나 청탁 등 부정부패는 큰 불만 사항으로 작용해 왔다. 이에 고위 간부들을 본보기로 강력하게 처벌해 민심을 다잡으려고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다.

실제 신의주 주민들은 이번 단속을 상당히 환영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주민들 사이에서 “나라를 위해 일해야 할 일군들이 개인 주머니에 수많은 돈을 넣다 걸렸으니 당연히 벌을 받아야 마땅하다” “전에는 검열이 붙어도 흐지부지하더니 이번에는 제대로 잡아내 속이 후련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8일 북한 당국이 신의주 세관원에 대한 대규모 숙청 작업에 이어 중국과 국경을 이루고 있는 압록강과 두만강 연선에 있는 자국 세관들의 세관원을 대대적으로 물갈이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