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사회안전성, 꽃제비 등 ‘거주지 불분명자’ 조사·처리사업 진행

소식통 "갑자기 단련대 수감자 늘어나…간부들 뒷돈 받고 강제노동 삭감해주기도"

북한 함경북도 무산군 시내 거리. /사진=데일리NK

북한 사회안전성이 정처없이 길거리를 떠돌거나 거주 등록을 하지 않은 채 한 곳에 오랫동안 머물러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사업과 처리사업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20일 데일리NK에 “최근 정부가 정확한 거주지 없이 떠돌아다니는 주민들과 거주지를 등록하지 않고 사는 거주지 불분명자들을 대상으로 사회안전성이 책임지고 10월 10일(당 창건일) 전까지 전부 정리할 데 대한 지시문을 내렸다”고 전했다.

현재 북한에서는 어려운 경제적 사정으로 집을 팔고 떠돌이 생활을 하거나 집을 비워두고 먼 친척 집에 눌러앉아 장사하며 등록된 거주지가 아닌 곳에 사는 주민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 같은 현상은 수도 평양에서도 일어나고 있는데, 특히 지방으로 시집 간 여성들이 정착하지 못하고 이혼한 뒤 도로 평양에 들어와 친정집에 얹혀살면서 직업도 없이 조직 생활도 하지 않고 살고 있어 골칫거리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북한 당국은 이번 지시문에서 사회안전성이 주민 개개인의 사정을 봐주지 말고 사회질서 유지라는 원칙에서 100% 장악해 거주지 불분명자 문제를 책임지고 처리하도록 하며, 만 17세부터 65세의 주민 가운데 지시에 불복하는 자가 있다면 노동단련대에 보내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전언이다.

아울러 북한 당국은 거주지 불분명자 가운데 반(反)사회적인 경향을 보이는 이들이 국경에까지 스며들어 탈북을 시도하거나 실제 외국으로 달아나는 현상들도 많다고 지적하면서 이런 자들은 단순한 떠돌이가 아니라 정치적인 목적이 있는 자들로 한시바삐 본거지로 돌려보내 안착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고 소식통은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최근 사회안전성은 이러한 정부의 지시 집행을 위해 인민반들을 통한 주민 요해(파악) 사업을 진행하는 한편, 시장이나 역전, 시내 주변을 떠도는 꽃제비와 주민들을 전부 장악하고 불러들이는 사업을 본격적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현재 국경 지역에서는 강원도, 평안남도, 함경남도와 같은 내륙지대에서 들어와 떠돌이 하는 주민들을 특별단속으로 잡아들여 단련대에 등록시키고 강제노동을 시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중에서도 함경북도는 단련대에 들여온 사람 수가 너무 많아 한 방에 15명씩 수용해야 할 감방에 20명씩 채워도 자리가 모자라는 상황이라고 한다.

이렇게 단련대에 수용된 이들 중에는 가족을 떠나 몇 달씩 외지에 머무르며 장사하다 붙잡혀 들어와 제발 집으로 돌려보내 달라고 호소하는 여성들이 많은데, 이들은 법적으로 이미 단련대 처벌을 받은 상태라 어쩔 수 없이 강제노역하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한편 소식통은 “갑자기 많은 주민들이 들어오면서 인원이 불어나자 단련대 측은 이를 수습하기에 바쁜 형편”이라면서도 “어떤 단련대 간부들은 이를 기회로 해서 뒷돈(뇌물)을 받고 몇 달씩 강제노동을 삭감해 주며 돈벌이를 하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