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적들의 책동 때문”이라며 주민 통제 강화… 불시 수색도

소식통, “국경 지역 경계태세 강화는 물론 이동통제 및 선박 입출항 검열도 심화돼”

북한 평안북도 삭주군 압록강변의 한 초소(기사와 무관). / 사진=데일리NK

북한 당국이 연말을 맞으면서 전인민을 대상으로 한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함경북도의 경우 불시 가택 수색도 이뤄져 주민들 사이에 긴장된 분위기가 흐르고 있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18일 데일리NK에 “함경북도 8.4연합지휘조가 연말을 맞으면서 전인민적인 경비체계에 돌입했다”며 “이에 따라 지난 11일 연말연시에 한 건의 사건사고도 없어야 한다는 내용과 함께 경비 체계 강화 지시가 도내 전체 기관과 기업소에 하달됐다”고 전했다.

8.4연합지휘조는 지역별 보위국, 안전국 순찰대 및 기동타격대, 지역 군부대 보위부 등으로 이뤄진 연합 조직으로 국경 지역 근무 상황을 관리 감독하며 이를 중앙에 보고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중앙의 지시에 따라 국경지역의 경계 태세를 점검하거나 기관별 검열을 진행하기도 한다.

해당 지시문에서 연합지휘조는 “연말 적들의 책동이 예상되는 만큼 이에 대처해 연말 전원회의 전까지 경비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민 통제를 강화하는 배경이 외부 정세 긴장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는 셈이다.

이같은 지시문이 하달된 이후 국경 지역의 경계 태세가 강화된 것은 물론이고 주민들의 이동제한 및 숙박검열 그리고 항구 주변의 선박 입출항 검열도 심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8.4 연합지휘조는 지시문에서 ‘전인민적인 경비체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경연선 경비’라고 강조하면서 경계 강화에 대한 구체적인 지시를 하달했다.

우선 연합지휘조는 국경지역의 경비대와 군인들이 민간 거주지에 드나드는 행위를 근절해야 한다면서 이를 통해 탈북이나 밀수 및 중국 전화를 통한 불법 돈 이관이 이뤄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경지역 군인들이 사택에 드나드는 행위를 목격할 경우 즉시 신고하는 것은 물론이고 해당 당위원회, 정치조직 및 행정조직 등에 통보하여 비판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명령했다.

또한 군인들이 민간인과 함께 불법 행위를 저지른 것이 확인될 경우 법적 처벌 절차가 진행된다고 밝혔다.

특히 국경 연선 지역 보위 및 안전기관에는 경비 체계 강화를 포함해 초소 증설, 밀수·탈북이 잦은 지역을 대상으로 한 수시 순찰 및 불시 검열 등을 주문했다.

뿐만 아니라 8.4연합지휘조는 불시 가택 수색 및 숙박 검열조를 조직해 사전 허가 없이 거주지역이 아닌 다른 지역에 체류하는 자를 모두 적발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렇게 8.4연합지휘조가 주민을 대상으로 한 검열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시함에 따라 함경북도 각 지역 인민반과 동사무소에서는 24시간 순찰조를 구성해 거주 지역 경비와 순찰에 나서 강도, 절도 등의 사건사고를 방지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함경북도 청진, 김책 등 항구 지역에는 모든 선박들이 바다출입증을 재발급해야 한다는 지시도 하달됐다.

때문에 수산사업소에 소속된 직원 및 어민들은 바다출입증을 갱신 받기 위해 관련 서류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모든 부문에서 검열이 강화되면서 주민들의 활동이 불편해졌지만 지금 단속에 걸리면 큰 처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연말까지는 행동을 조심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