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대사관들에 ‘특별방역’ 내린 北, 일반 주민들에게는…

신의주·혜산 등 북·중 국경지역 중심으로 코로나 증상자 속출하지만 특별방역 조치 無

북한 당국이 전염병을 통제하기 위해 평양에 내렸던 특별방역기간을 지난달 30일 0시를 기해 해제했다고 평양 주재 러시아 대사관이 밝혔다./ 사진=주북러시아 대사관 페이스북

북한이 전염병 통제를 위해 평양 일부 기관에 특별방역기간을 설정했다가 해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같은 기간 평양 일반 주민이나 지방 도시를 대상으로 특별방역 조치를 취하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AP 통신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관은 페이스북을 통해 ‘북한 외무성이 지난 25일부터 평양에 내려졌던 특별방역기간을 30일을 기해 해제한다는 공문을 보냈다’고 전했다.

북한 외무성은 평양 주재 외교관들에게 돌림감기(독감)를 비롯한 호흡기성 전염병 환자들이 늘어나면서 이에 대처하기 위해 특별방역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특별방역기간 외교공관은 되도록 이동을 자제하고 하루 4번 체온을 측정해 오후 3시까지 병원에 통보하라고 주문했다.

그러나 북한은 공문에서 ‘코로나’라는 단어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으며 일반 주민에 대한 방역 통제 관련 사실도 밝히지 않았다.

실제 복수의 데일리NK 평양 소식통을 통해 취재한 결과 평양 각 구역 내 인민반이나 기관 기업소에는 특별방역 관련 지시나 포고가 내려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달 25일 이전에도 발열자는 보건소나 병원에 신고 후 자가 격리하도록 방역 규정이 마련돼 있었고, 해당 기간에 주민들의 외출을 통제하거나 장마당 또는 상점을 폐쇄하는 등의 특별한 방역 조치도 하지 않았다는 전언이다.

다만 북한 당국이 공문을 통해 언급한 특별방역기간에 대사관이 밀집한 대동강구역, 모란봉구역, 중구역 등에서는 소독차가 돌아다니며 건물 외관과 외부 시설을 소독하는 모습이 여러 차례 목격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평양 주민들 사이에서는 1월에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6차 전원회의 결정 관철을 위한 궐기대회가 곳곳에서 진행됐기 때문에 군중 밀집 장소 방역을 위해 주요 도로와 건물에 대한 소독을 실시한 것이라는 말도 나왔다는 전언이다.

더욱이 북한은 지난해 11월 비상방역법을 수정보충하면서 정상방역체계에서는 도시 전체를 ‘봉쇄’하지 않고 관련 증상자가 발생한 인민반이나 아파트 또는 작업반 등 소규모 단위별로 ‘격폐’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역단계가 상향 조정되지 않는 한 도시 전체를 봉쇄하는 특단의 방역 조치를 취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소식통들의 설명이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일 “의약품을 비롯한 방역물자들을 충분히 생산보장하는 사업, 방역, 보건일꾼들의 책임성과 역할을 더욱 높이는 사업을 비롯해 겨울철 방역 상황에 철저히 대처하기 위한 강력한 대책들이 취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은 선교구역병원의 방역 모습. /사진=노동신문·뉴스1

한편, 현재 평양 이외의 지방 도시에서도 고열과 기침, 호흡곤란 등 코로나 관련 증상자가 지속 발생하고 있으나 북한은 특별방역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평안북도 소식통에 따르면 신의주시와 룡천군, 철산군 등 중국과 인접한 국경 지역에서는 최근 코로나 관련 증상자가 증가하고 있다.

환자들은 38도 이상의 고열과 기침, 인후통, 두통 등 코로나 관련 증상을 호소하고 있지만, 병원이나 보건소에서는 돌림감기라고 진단할 뿐 코로나 관련 언급은 일절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양강도 혜산에서도 코로나 관련 증상자가 급증하고 있으나 역시 북한은 특별방역기간을 선포하거나 외출을 금지하는 등의 방역 조치를 취하지는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양강도 소식통은 “세대마다 열나는 사람이 한 명씩은 다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최근 코로나 증상자가 많아졌고 사망자도 속출하고 있다”면서 “보건의료 기관에서는 이를 돌림감기로 진단하고 전염 방지를 위해 자가 격리하도록 권고할 뿐”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