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량 미달 문책…평남서만 농업 행정 관료 30명 ‘무더기’ 해임

소식통 "당국, 자재·비료 부족 아닌 충성심 부족 문제로 몰아가" 하급 기관에 책임 전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5일 올해 농사를 성공적으로 결속해야 한다고 독려했다. 신문은 “문명하고 훌륭한 생활환경을 마련해주기 위하여 크나큰 노고를 바쳐가시는 경애하는 총비서 동지의 하늘 같은 사랑과 은정에 기어이 쌀로써 보답하자”라고 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이달 말 전원회의를 앞두고 부문별 성과에 대한 총화(평가)를 이어가는 가운데 일부 지역 농업 부분 행정관료들이 무더기로 징계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연간 생산 목표 달성 실패에 관한 문책성 조치로 풀이된다.

평안남도 소식통은 28일 데일리NK에 “최근 도당위원회 회의실에서 진행된 연말 총화에서 군량미 계획을 수행하지 못한 간부들이 무더기로 해임됐다”면서 “처벌을 받은 간부들은 군 경영위원장 3명, 협동농장관리위원장 31명이다”고 전했다.

북한은 이번 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소집을 예고했다. 이에 따라 북한 전역에서는 전원회의에 보고될 부문별 총화가 진행되었고, 또 진행 중인 상황이다. 총화에 따라 담당자들의 신상필벌이 결정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말 열린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사회주의농촌건설’을 당면 과업을 천명하고 올해 농업 생산량 증산에 최우선 과제로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북한의 올해 식량 생산량 전망을 밝지 않은 상황이다.

농촌진흥청이 지난 14일 발표한 ‘2022년도 북한 식량작물 생산량’에 따르면 올해 북한의 생산량을 451만 톤으로, 지난해 469만 톤에 비해 18만 톤(3.8%) 감소한 수치다.

심지어 일부 지역에서는 군량미 부족으로 인해 북한 군 최대 훈련인 동계 훈련 일정이 축소된 모습도 포착되고 있다.(▶관련기사 바로가기 군사 강국의 민낯?북한 군, 식량 부족으로 훈련 기간 단축 결정)

이에, 농업 부분의 성과에 대한 강도 높은 총화와 책임자 문책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 단위 당 위원회 간부들에 대한 징계도 역시 이런 분위기의 속에서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다.

주민들은 이번 징계에 대해서 불만의 목소리를 내는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올해 농사가 (제대로) 안 된 원인은 자연재해와 비료와 자재 부족에 있다”면서 “(당은 농업 성과 미진이) 충성심이 높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걸핏하면 (간부들의) 목을 떼는 것이 (김 위원장 시대의) 특징이다”면서 “진짜 문제는 해결하지 않고 괜한 사람만 처벌하고 있으니 답답하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와 관련, 북한 당국은 자신들이 강조한 ‘과학 농사’를 제대로 수행한 단위는 악조건에서 좋은 성과를 유지했다고 칭찬했다. 그렇지만 성과가 나지 않은 단위에 대해서는 ‘과학 농사’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22일 “총적(종합적)으로 분석, 총화해보면 당의 과학 농사 방침을 얼마나 철저하게, 얼마나 완벽하게 관철했는가로 모든 것이 귀착된다”며 “(올해 식량 수확량은) 당의 과학 농사 방침을 신념으로 간직했는가 못했는가를 판가름하는 심판장 엄준한 시험 과정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대로 성과를 내지 못한 단위들은 악천후, 자재 보장 부족 등 변명만 앞세우고 ‘과학 농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당국이 제시한 ‘과학 농사’를 책임감 있게 따랐다면 성과를 낼 수 있었을 것이라며 책임을 하급 기관에 떠넘기는 모습이다.

한편, 지난 10월에도 평안남도 일부 지역 농장에서 연간 농업 생산량 목표량의 절반도 채우지 못하는 일이 발생해 문책성 검열이 진행된 바 있다.

당시에도 국가에서 제대로 된 농자재를 지원하지 않은 채 협동농장들에만 생산량 감소의 책임만 떠넘기려 한다고 주민들의 불만이 터져 나왔었다.(▶관련기사 바로가기 : 일부 지역서 올해 목표 수확량 절반도 못 채워분위기 심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