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보리 생산 미달한 평안남도 농업지도기관에 내각 검열 붙어

국가 영농지침대로 밀, 보리 재배면적 보장하지 않은 것 문제시…내년 농사도 '잡도리'

북한 농촌지역 오토바이
북한 평안남도 지역의 한 농촌마을. 오토바이를 탄 주민이 논두렁 사이로 지나가고 있다. /사진=데일리NK

북한 평안남도 농촌경리위원회가 밀, 보리 생산 미달로 내각으로부터 검열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안남도 소식통은 3일 데일리NK에 “평안남도가 올해 밀, 보리 생산계획을 정해준 대로 내밀지 못하고 다른 도들보다 엉망이어서 내각 농업위원회의 검열을 받게 됐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내각 농업위원회는 평안남도 농촌경리위원회에 검열 내용을 담은 문건을 미리 내려보내면서 이번 검열이 올해 밀, 보리 계획 수행을 총화하면서 지금부터 잡도리를 단단히 하고 내년도 준비를 다그치도록 하자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후 내각 농업위원회는 검열 성원들을 평안남도 현지에 파견해 지난달 25일부터 검열을 시작했으며, 미리 포치한 내용에 따라 농장 관리위원회들에 대한 집체 및 개별담화를 진행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검열 성원들은 평안남도 농촌경리위원회가 밀, 보리 재배면적을 영농지침대로 정하고 배당했는지와 농장들에서 밀, 보리를 적기에 심고 가꾸고 가을(수확)했는지와 소출은 최종 얼마인지를 정확히 검열했는지를 핵심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이들은 각 농장에서 2022년 및 2023년 밀, 보리 재배면적의 크기를 확증하고 올해 밀, 보리 수확량과 국가가 제시한 계획량을 비교해 미달된 양을 분석하고 있다고 한다.

소식통은 “현재까지의 검열 결과 영농지침대로 밀, 보리 재배면적을 보장하지 않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면서 “내각 농업위원회는 나타난 현상들을 종합적으로 집계하면서 국가의 영농지침을 제대로 접수하지 않은 이 같은 결과를 사상적인 문제로 평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특히 당의 영농정책을 말로만 받들고 형식적으로 집행하고 있는 아래 단위 농장들의 관리위원장들과 일꾼들의 사상 문제를 지적하면서 직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고 소식통은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내각 농업위원회는 내년도 밀, 보리농사를 잡도리하고 있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실제 밀, 보리 재배면적을 국가가 정해준 대로 정확히 확보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종자 문제 등 제기되는 모든 문제도 미리 예견해 부족한 점들을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한편 내각 농업위원회는 평안남도 외 다른 도들도 상황이 크게 다르지 않으리라고 보고 이번 평안남도 검열의 경험과 교훈을 다른 도들에도 일반화하도록 하는 사업을 모색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