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위원·안전원들도 세외부담 시달려…각종 명목으로 돈 강요

꾸리기 등 내세워 얼마씩 바치라 요구…소식통 "결국은 주민들 쥐어짜라는 얘기" 지적

북한 함경북도 무산군 전경. /사진=데일리NK

북한의 보위원, 안전원 등 권력기관 일꾼들이 세외부담에 적잖이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8일 함경북도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회령시 당위원회와 인민위원회, 안전부, 보위부 등 여러 기관의 일꾼들이 하루가 멀다하고 국가 주요 건설 대상 지원사업을 비롯한 각종 명목으로 돈을 바칠 것을 강요 당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보위원들과 안전원들이 세외부담에 가장 많이 들볶이고 있다는 전언이다.

실제 회령시 안전부에서는 지난달 북한 정권수립일(9월 9일) 기념행사 참가자들을 위한 후방사업 명목으로 안전원 1명당 1만원씩 바치도록 했다.

이후에도 사무실 꾸리기와 3대혁명붉은기쟁취운동을 내세워 안전원 1명당 3만 원씩 바칠 것을 부서별, 과별로 포치하는 등 연이어 세외부담을 부과해 안전원들 속에서 볼멘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회령시 보위부 역시 마찬가지다. 실제 회령시 보위부 정치부와 선전부는 교대로 보위원들에게 세외부담 과제를 내렸다고 한다.

실제 정치부의 경우 정치사업에 쓸 사무용지나, 학습장 구입을 위해 개별 보위원들에게 거액의 돈을 요구했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또 선전부는 사무실들에 걸려 있는 김일성‧김정일 초상화 액자틀과 유리를 교체하는 데 자금이 필요하다며 보위원 1명당 5000원씩 걷기도 하고, 부서 꾸리기에 필요한 물품을 구입해야 한다면서 1명당 2만원씩 낼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는 전언이다.

아울러 당 창건일(10월 10일)을 맞으면서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올릴 선물을 마련한다는 명목으로 1명당 5만원씩 바치라고 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특히 국가적 명절이나 기념일이 낀 달에는 국경 지역 인민반이나 외화벌이 사업소를 담당한 보위원들에게 평균 5000위안이 넘는 자금 상납 강요가 끊이지 않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말이다.

국가의 법과 질서를 유지하는 데 역량을 집중해야 할 보위원과 안전원들은 이렇게 속한 조직으로부터 계속적으로 세외부담에 시달려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소식통은 “국경봉쇄가 해제되기라도 하면 보위원, 안전원들이 밀수를 봐주거나 단속을 눈감아주면서 돈을 벌 수 있겠지만 지금은 국경이 거의 3년째 봉쇄돼 이들도 낼 돈이 없는 상황”이라면서 “위에서 이런 실정을 잘 알면서도 과도한 부담을 주는 것은 결국 그동안 깔아놨던(챙겨뒀던) 돈을 내놓거나 주민들을 쥐어짜라는 얘기밖에 안 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