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보건성, 전 주민 마스크 착용 지시…권고라지만 실상은 의무

소식통 “9·9절 행사 후 유열자로 분류돼 자택 격리된 사람들 많아”…이달 1일부터 사실상 의무화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4일 “국가방역 정책들을 완벽하게 실행하기 위한 작전과 지휘를 박력 있게 해나가면서 방역장벽을 철통같이 견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들을 세워나가고 있다”고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지난달 26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전면 해제한 한국과 달리 북한에서는 이달 1일부터 전 국민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당국은 ‘권고’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지만, 일상에서는 마스크 착용 단속이 이뤄지고 있어 사실상 의무화한 것이나 다름없다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데일리NK 북한 내부 소식통은 5일 “지난달 26일 ‘전 사회적으로 방역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기 위한 사사(4/4)분기 지침’이라는 내각 보건성의 보건 행정 지시가 각 도 인민위원회에 내려졌다”며 “이 지시에는 10월 1일부터 전 사회적으로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원래는 전 사회적 마스크 착용을 11월부터 하는 것으로 추진했는데 10월 1일부터 실시하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8일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11월 들어서면서부터는 전 주민이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하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한 만큼 11월에 전 국민 마스크 착용 지침을 내리려고 했으나 그보다 한 달 앞당겨 시행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는 북한 내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와 계절성 독감 유행에 따른 현실적 방역 정책 집행으로 풀이된다.

실제 소식통은 “평양시에서는 9·9절(북한 정권수립일) 행사 후 유열자(발열자)로 분류돼 자택 격리된 사람들이 많이 나타났는데 행사 때 마스크를 한 명도 착용 안 해서 (전파 유행이) 더 했을 것이라고 보건성은 평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 보건성의 지시에는 마스크 착용이 권고사항으로 돼 있지만, 현장에서는 이를 마스크 착용 의무화 지시로 인식하고 주민들에게 필수적으로 착용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고 한다.

소식통은 “평양시에서는 장마당과 지하철 입구, 지하건늠길(지하보도)이나 버스정류장에 구역별 방역 부문 마스크 단속조가 10일까지 마스크 의무 착용을 단속, 통제한다는 방침”이라며 “그동안 사람들은 마스크 의무 착용이 몸에 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 8월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통해 방역전 승리를 선포한 뒤에도 남북·북중 접경지역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권고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다 이달 1일부터는 사실상 전 국민의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를 재개해 일상 회복 단계에서 다시 후퇴하는 모습이다.

▶관련 기사 바로 가기: 접경지역 ‘일상 회복’ 요원… “방역 승리는 내륙에만 해당” 불만

한편, 북한 보건성은 각급 보건·의료·방역 부문에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는 방역이 끝났다고 선포한 회의가 아니라 그간의 방역 성과와 경험, 교훈을 총화하고 앞으로의 새로운 방역 정책 방향을 결정한 회의였는데, 비루스(바이러스)가 종식된 것처럼 여겨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태도가 나타났다”며 “앞으로의 방역사업에서 안일과 방심은 금물”이라고 당부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또한 보건성은 “여전히 전국적으로 10만여 명의 환자들이 국가방역 병동과 자택에서 치료와 회복을 반복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전국의 보건·의료·방역 부문 일꾼들이 한순간도 해이해지지 말고 전염병 방역과 치료 방안 마련에 힘쓸 것을 주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소식통은 “보건성에서는 전 사회적인 마스크 착용 권고 지시를 우리식의 과학 방역으로 사사분기에 항구적으로 틀어쥐고 나가야 할 절대적 과업으로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