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순녹화물 유입·유포한 국영시설 직원들, 공개비판무대 세워져

양덕군 온천문화휴양지 안내관리원 6명 외 연관자 20여 명도 비판 받고 도 안전국에 구류

양덕온천문화휴양지
양덕온천문화휴양지. /사진=노동신문 캡처

북한 평안남도 양덕군에서 불순녹화물을 유입·유포한 주모자 6명과 그와 연관된 20여 명이 공개비판 무대에 세워진 것으로 알려졌다.

평안남도 소식통은 20일 데일리NK에 “양덕군 온천문화휴양지 안내관리원 6명이 평성-양덕 온천버스를 통해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에 해당하는 녹화물들을 끌어들여 일반 주민들에게 유포시키다 적발돼 긴급 체포됐는데 이 사건이 크게 번져 공개사상투쟁회의까지 진행됐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달 말 온천문화휴양지 직원 6명이 불순녹화물을 유입·유포한 혐의로 체포된 뒤 단시간에 그와 연관된 20여 명도 붙잡히면서 이 사안은 중앙에까지 직보됐다.

이후 도(道)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연합지휘부(이하 연합지휘부)는 지난 1일 양덕군 읍에서 붙잡힌 이들에 대한 공개사상투쟁회의를 열고 중앙에서 내려온 특별지시문을 낭독하는 한편, 이들을 공개 체포했다.

연합지휘부는 이번 공개사상투쟁회의에서 붙잡힌 이들이 불순녹화물을 입수하는 조, 나르는 조, 판매하는 조로 나뉘어 망을 형성해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적인 행위를 했다고 밝히면서 현재 양덕군 전체가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에 감염됐다고 지적했다.

양덕군에서 일어나는 마약, 도박, 사기협잡, 미신행위와 같은 범죄들도 다 한국 영화 등을 보고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사상에 물 젖어 일어난 것이라면서 대상을 특정하지 않고 광범위하게 수사를 벌이겠다고 경고했다는 것이다.

특히 연합지휘부는 국영 시설인 양덕 온천휴양소에서 이런 문제가 발견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이번 사건을 정치적 범죄와 같이 취급하라는 중앙의 지시에 따라 주범 6명에게는 무거운 처벌이 내려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건에 연관된 자들이 자수하지도 않고 서로 신고도 하지 않다가는 이렇게 공개 체포돼 망신을 당하고 역적으로 몰리게 된다고 위협하면서 그 자리에서 주범 6명과 뒤이어 붙잡힌 주민 20여 명을 모두 차에 실어 도 안전국 구류장으로 호송했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이들이 어떤 고초를 겪을지 난감한 상황”이라면서 “이번 사건으로 담당 기관 기업소 책임자들과 당 일꾼들, 담당 보위원들, 담당 안전원들도 연대적 책임으로 해임, 철직되거나 처벌을 받을 가능성이 커 벌벌 떨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현재 도 안전국은 사건의 뿌리를 들춰내라는 중앙의 지시에 따라 평성, 개천 등에서 활동하는 앞선을 다 찾아내기 위해 심도 있는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