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 앞두고 직무태만 간부 요해 사업 진행

비상방역 정책 집행에서 무능·태만 보인 간부 파악 나서…간부 기강 잡기로 긴장감 유지하려는 듯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5월 15일 열린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비상협의회에서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의약품들이 제때 공급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내각, 보건 부문과 중앙검찰소 소장을 질타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이달 상순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열겠다고 공식 발표한 것과 맞물려 지방에서는 비상방역에 저해를 준 일꾼들에 대한 요해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비상방역 정책 집행에서 무능함을 보인 간부들을 파악하는 사업을 통해 내부에 긴장감을 유지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10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3일 각 지역 당위원회에 직무태만 행위로 비상방역에 저해를 준 일꾼들에 대한 요해 사업을 진행하라는 지시를 하달했다.

이번 요해 사업은 기관, 기업소의 책임 있는 간부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6월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책임간부들이 세계적인 보건 위기에 대비한 국가비상방역전의 장기화의 요구에 따라 조직기구적, 물질적 및 과학기술적 대책을 세울 데 대한 당의 중요 결정 집행을 태공(태업)함으로써 국가와 인민의 안전에 커다란 위기를 조성하는 중대사건을 발생시켰다”며 간부들의 무능과 무책임을 질타한 바 있다.

당시 김 위원장은 “간부들 속에서 나타나는 사상적 결점과 온갖 부정적 요소와의 투쟁을 전당적으로 더 드세게 벌일 것”이라며 “지금이야말로 경제 문제를 풀기 전에 간부혁명을 일으켜야 할 때”라고 일침을 날리기도 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북한 내 코로나 확진자 발생 사실을 공식화한 직후인 올해 5월 15일 열린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비상협의회에서 의약품들이 약국에 제때 공급되지 못하고 있는 실태와 관련해 중앙검찰소와 내각, 보건부문 간부들의 무책임성을 지적했다.

특히 그는 엄중한 시국에조차 아무런 책임도 가책도 느끼지 못하고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하는 중앙검찰소 소장의 직무태공, 직무태만 행위를 신랄히 질책했다고 당시 북한 매체들은 전했다.

북한은 그동안 비상방역 사업 집행에서 나타난 간부들의 직무태만 행위에 대해 투쟁을 벌여왔는데, 코로나 제로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예고한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앞두고 다시금 간부 기강 잡기에 나섰다는 전언이다.

실제 함경북도의 도·시·군 당위원회들에서는 지난 5일부터 당 간부들로 꾸려진 요해 성원들이 비상방역 사업 집행에서 태만한 모습을 보인 각 기관 간부들을 파악하는 사업에 나섰다고 한다.

요해 성원들은 이달 중순까지 이들이 코로나 감염자 발생 등에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한 대책을 세웠는지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본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번 사업에서 문제가 제기된 이들을 어떤 식으로 처벌할지는 미지수라는 전언이다.

이에 대해 소식통은 “말이 요해 사업이지 사실상 간부 겁박에 나선 것”이라며 “모든 것을 간부들의 책임으로 떠미는 정부의 행태에 일꾼들은 한숨만 내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요해 사업 결과에 따른 책임 처벌은 중앙에서 진행되는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 이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