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일꾼 부정부패 포착한 양강도, 검찰소 내세워 전면 검열

돈 받고 범죄 눈감아주거나 병보석으로 풀어주는 행위 만연… "검찰일꾼들 벼르고 있어"

북한 양강도 국경 마을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칭송하는 선전 문구가 내걸려 있다. /사진=데일리NK

북한 양강도 검찰소가 도내 안전기관 일꾼들의 비리 문제를 바로잡기 위한 검열 사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강도 소식통은 3일 데일리NK에 “양강도 당위원회는 최근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에 도내 안전 일꾼들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형태의 부정부패 행위들을 포착하고 검찰소를 통한 부정행위 근절에 나섰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양강도에서는 도·시·군 안전기관 일꾼들의 부정부패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는데, 특히 도내 단련대 및 안전부의 일꾼들이 단련대생이나 일반 주민들에게서 돈을 받아 챙기는 행위가 만연한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시·군 단련대에서는 주민들에게서 한 달에 중국 돈 2000~3000위안을 받고 단련대 처벌을 피할 수 있도록 해주거나 뒷돈을 받고 단련대생들을 병보석으로 내보내준 것으로 밝혀졌고, 시·군 안전부들에서도 역시 구류장에 갇힌 예심자들과 구류자들에게서 돈을 받아 챙긴 뒤 범죄를 묵인해 주는 행위들이 노골적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에 도당은 ‘이번 기회에 이런 행위들이 더는 머리를 쳐들지 못하게 해야 한다’며 검찰소를 동원해 안전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검열에 나섰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도 검찰소는 먼저 단련대에 등록된 단련대생 인원들이 제자리에서 제대로 처벌받고 있는지, 안전부 대기실 구류장에 있는 인원들에 대한 예심이 사건 문건 기록에 맞게 잘 집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작업부터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불시 검열에 나선 도 검찰소는 안전 일꾼들이 범죄자나 범죄 혐의자들 그리고 그 가족들로부터 뇌물을 받아 자유를 주거나 죄를 눈감아주고 사리사욕을 채운 경우 검찰에 소환해 조사하고 당적, 행정적 처벌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도 검찰소는 이번 검열에서 ‘당에서 도에 파견한 검찰 일꾼이라는 자각으로 냉정하게 평가하고 가차 없이 법의 무서움을 알게 하라’고 당부했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얼마 전 중앙검찰소가 당으로부터 자기 역할을 원만히 수행하지 못하고 당이 준 최고의 권능도 제대로 휘두르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았는데 검찰 일꾼들은 당으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이번 검열을 냉정하게 진행하겠다고 벼르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