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 증식 활발해지는 여름철 위생방역 위해 ‘급양망’ 통제

함경북도 인민위원회, 상점·식당 위생 검열 실시…상인들 "먹고 살기도 어려워 죽을 지경인데"

북한 평양의 한 아파트 1층에 들어서 있는 식당. /사진=데일리NK

북한이 여름철 시장과 상점, 식당 등 소위 ‘급양망’(給養網)을 통해 여러 형태의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이 늘고 있다면서 통제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29일 데일리NK에 “함경북도 인민위원회는 정부의 지시에 따라 급양봉사 망 특히 식료품 취급 단위들에서 세균, 비루스(바이러스)를 억제하는 사업은 위생방역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대대적인 검열에 나섰다”고 전했다.

실제 도 인민위원회는 상점, 식당 등 급양 부문들에서 위생방역 검열 일지와 대장을 만들어 매일 위생 상태를 기록하도록 하고 도·시·군 상업부들에서는 위생방역 규정 집행상태를 주에 2~3회 정도 검열할 것을 지시했다는 전언이다.

북한은 앞으로 매해 여름철 7~8월에 이 같은 검열을 실시하겠다는 방침이며, 올해는 별도 지시가 있을 때까지 진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도 인민위원회는 각 급양 부문에서 설탕, 맛내기(조미료), 기름 등 식료품들을 농촌마을 구석구석에 나르면서 세균이나 바이러스 전파가 더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면서 이를 억제, 소멸하는 사업을 확실하게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고 한다.

소식통은 “특히 시장들에서 개별 장사꾼들이 식품들을 포장하면서 위생 규칙을 지키지 않고 있는 문제를 가장 심각히 지적했다”며 “개인이 만든 사탕, 과자, 엿가락을 비포장 상태로 길거리에서 팔거나 안전하지 못한 포장 상태로 판매하는 행위, 인민위원회 허락 없이 집에서 국수, 떡 등 음식 장사를 하는 행위들을 찾아내 법적 대응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소식통은 “국가의 허락을 받은 급양 단위 직원들은 도·시·군 병원들에서 무료로 신체검사를 조직하고 전염병 상태를 확인하며 확인된 검사표들을 통해 당분간 제외할 대상들은 제외하고 질서정연한 체계를 유지할 데 대해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도 인민위원회는 위생방역 규정을 어긴 단위이나 개별 주민들에 대해서는 가차 없이 벌금을 물리거나 봉사 정지 행정명령을 내릴 수도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이에 따라 현재 도 인민위원회의 검열대가 도·시·군 급양망들을 바짝 조이고 있는데, 급양 단위들과 개별 상인들은 “먹고 살기도 어려워 죽을 지경에 지금 규정을 놓고 따질 때가 되느냐”며 울화를 터뜨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