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에 원자력발전 연구자·기술자 파견…핵 협상 준비?

국가핵동력위원회 소속 연구자들 외무성 대미협상국 기술분과와 협력…최선희도 직접 챙겨

북한 영변 핵단지 내 원자로 냉각탑. /사진=연합

북한 당국이 최근 핵동력(원자력)공업에 관여하는 전문가들을 외무성으로 파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무성 일꾼들이 원자력발전과 관련한 지식을 습득하고 해외 기술 상황까지 파악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26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고위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원자력발전과 관련된 연구자, 기술자들이 외무성으로 출근하면서 대미협상국 기술분과 구성원들과 협력하고 있다.

외무성에 파견된 인사들은 국가핵동력위원회 소속으로 전력을 생산하기 위한 원자력발전 연구를 본업으로 하는 연구인력이라고 한다.

취재에 따르면 국가핵동력위원회는 기존 내각 산하의 원자력공업성을 개편한 조직으로, 핵물질을 생산하고 무기화하는 군사적 기술뿐만 아니라 전력 생산을 위한 원자력발전도 함께 연구하고 있다.

지난 5월 사망한 현철해 조선인민군 원수의 빈소에 ‘국가핵동력위원회’ 명의의 근조화환이 진정된 사실이 조선중앙TV를 통해 보도되면서 기관의 정식 명칭이 확인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북한은 지난해 1월 8차 당대회 사업총화보고에서 “전망적인 수요, 앞으로의 주객관적 변화에도 대처하는 중장기적인 전략을 가지고 조수력발전소 건설에 국가적 힘을 집중하며 핵동력공업 창설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기 위한 계획들이 언급되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현재 원자력발전과 관련한 연구자들이 외무성에서 어떤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핵물질을 원자력 산업으로 전환해 전력 생산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설명이다.

이런 가운데 북한이 원자력발전과 관련된 연구자들을 외무성 대미협상국에 파견한 것은 차후 핵 협상을 통한 원전 기술 도입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실제 북한 내부적으로 지난 2019년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때 최선희 당시 외무성 부상을 비롯한 협상팀이 핵시설 및 전용 기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는 평가가 있었다고 한다.

이 때문에 현재 연구자들은 외무성 대미협상국 기술분과 성원들과 함께 원전 기술과 관련한 해외 동향을 수집하고 함께 논문 등을 분석하고 있으며, 최선희 외무상도 이를 직접 챙기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주장이다.

문제는 북한 당국이 7차 핵실험과 대미협상 준비를 동시에 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미 정보당국은 현재 북한이 핵실험을 위한 준비를 끝낸 상태로 보고 있다.

결과적으로 북한은 핵실험 단추를 누를 수 있는 상황을 조성해 놓으면서 동시에 북핵 협상과 이후 원자력 산업으로의 전환까지 대비하고 있는 셈이다.

이에 대해 소식통은 “대화도 대결도 준비하고 있는 것”이라며 “우리는 명령이 있으면 그대로 시행한다”고 언급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6월 진행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 전원회의에서 “국가의 존엄과 자주적인 발전 이익을 수호하고, 평화적 환경과 국가의 안전을 믿음직하게 담보하자면 대화에도 대결에도 다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