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휴양지 이용권 강제로 쓰게 해…주민들 “이게 가당하냐”

여름철 주민 문화휴양 보장한다면서 이용권 공급하고 월급에서 제해…내부서 불만 터져나와

북한 최대의 워터파크로 알려진 평양 문수물놀이장.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주민들에게 여름철 휴양지 이용권을 강제로 쓰게 하는 지시를 내리면서 주민들 속에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20일 데일리NK에 “지역별 휴양지 이용권을 발급해 주민들을 무더운 여름철에 휴양시키도록 하라는 당과 내각 명의의 공동지시문이 지난 9일 각 도·직할시·특별시 당위원회와 인민위원회에 내려졌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평양에서는 문수유희장, 만경대유희장 등에서 휴가를 보내도록 하라는 조직적인 지시와 함께 발급된 휴양지 이용권이 각 단위에 내려졌다는 전언이다.

다만 이 이용권은 무상으로 공급된 게 아닌 단위별 재정으로 무조건 사들여야 하는 것이라, 각 단위에서는 소속 노동자들에게 이를 나눠주고 해당하는 비용을 월 생활비(월급)에서 제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 주민들에게 원치 않는 휴양지 이용을 강제하고 있는 것이다.

해안가를 끼고 있는 함경북도도 여름철 근로자 휴식 보장으로 해수욕장과 호텔들을 개장하고 휴양지 이용권을 발급해 단위별 재정 담당 부문들에 내려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의 각 단위도 역시 마찬가지로 휴양지 이용권 공급을 명목으로 노동자들의 월 생활비에서 일부를 떼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소식통은 “국가가 7월부터 8월 사이 인민들의 문화휴양 조건을 보장한다면서 강제적으로 돈을 쓰게 한 것이나 다름없다”며 “이런 지시는 전염병 사태가 호전됐다는 발표에 뒤따르는 선전용으로 주민들 속에서는 ‘한 끼 먹거리도 없어서 난리인데 이게 가당하냐’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주민들은 하루 이틀 휴양하자고 열흘 이상을 굶어야 하는 처지라고 한숨을 내쉬면서도 당의 배려라며 내려진 집행 지시라 무조건 휴가를 가야 해 퍽 난감해하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특히 소식통은 “주민들은 아직 전염병이 완전히 사라진 것도 아닌데 이렇게 집단적으로 모여서 먹고 놀아도 되느냐고 반신반의하고 있으며, 도대체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최대비상방역체계는 해제되지 않고 매일같이 위생방역사업으로 조이면서도 이런 지시를 내려 주민들은 웃을 수도 울 수도 없는 형편”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