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국경서 불순녹화물 ‘집중단속’ 실시…비사회주의 척결 강조

한국 영화·드라마 시청 단속에 총력… "불순녹화물 판매 적발시 절대 묵과 않겠다" 포고

북한 함경북도 무산군의 살림집. /사진=데일리NK

국경을 끼고 있는 북한 함경북도에서 이달 초부터 불순녹화물 시청 및 유포행위 집중단속이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외부문화를 통한 주민들의 의식 변화를 차단하기 위해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단속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함경북도 데일리NK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북한에서는 한국 영화나 드라마 등 불순녹화물 시청과 유포행위에 대한 집중단속이 진행되고 있다.

집중단속 기간은 이달 1일부터 9월 9일(북한 정권수립일)까지로,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단속 조직인 ‘82연합지휘부’는 이 기간 불순녹화물 시청자와 유포자 색출 검거를 중심으로 24시간 주야 집중단속 사업을 진행한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특히 북한은 ‘불순녹화물을 판매하다 적발되는 대상은 반국가적 행위를 한 것으로 규정해 절대 묵과하지 않겠다’는 지시를 각 기관 기업소와 인민반을 통해 주민들에게 하달했다는 전언이다.

북한은 주요 당 회의체에서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투쟁을 강도 높게 진행할 것을 주문하면서 외부 사상과 문화 유입을 경계하고 있다.

그러나 주민들 속에서 한국 영화와 드라마를 시청하는 행위가 끊이지 않자 집중단속을 통해 내부에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적 현상을 반드시 뿌리 뽑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라고 소식통은 분석했다.

이와 관련 실제 함경북도에서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불순녹화물을 시청하다 82연합지휘부에 단속돼 처벌받은 건수는 200건이 넘은 것으로 전해졌다. 대부분이 한국 영화나 드라마를 시청한 것으로 처벌을 받았다고 한다.

또 다른 국경 도(道)인 양강도의 상황도 이와 비슷하다. 소식통에 따르면, 양강도 82연합지휘부는 올해 상반기 불순녹화물 시청 및 유포행위로 단속, 처벌한 건수가 200여 건이라고 중앙에 최종 보고했으며, 이 보고에 오른 대상 대부분은 10~30대 청년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북한이 불순녹화물 시청, 유포에 대한 단속과 통제를 지속해왔음에도 한국 영화나 드라마를 비롯한 외부문화 소비 현상이 끊이지 않고 있다는 방증으로 풀이된다.

소식통은 “해가 바뀔수록 불순녹화물에 대한 단속과 처벌 수위는 강화되고 있고, 실제 남조선(남한) 영화를 본 대상은 마약을 한 대상보다 더 강하게 처벌하고 있는 형편”이라며 “그런데도 불순녹화물을 시청, 유포하는 자들이 줄지 않자 더욱 강력한 방법으로 단속을 진행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