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원인도 안 밝힌 채 무조건 시신 소각…분노한 유족들 항의

"시신 돌려달라" 애걸하지만 비상방역법 들이대며 묵살…문제 제기한 가족들 안전부 구류되기도

북한 코로나19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2일 “방역부문의 과학기술력을 증대시켜 전염병 위기를 최종적으로 해소하고 국가방역정책 실행의 정당성과 효율성, 과학성을 담보하기 위한 사업에서 실질적이며 혁신적인 성과가 이룩되고 있다”며 ‘과학 방역’을 촉구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코로나19에 의한 사망으로 분류하지 않으면서도 사망자를 무조건 소각처리하고 있는 것에 대해 유가족들이 거세게 항의하고 있다.

이에 양강도 비상방역지휘부는 코로나19 발생 사실을 인정한 5월 12일 이후 사망자의 시신은 비상방역법 시체처리 규정에 따라 무조건 소각하나, 사망원인을 전부 악성 전염병으로 규정하지는 않는다는 지침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양강도 소식통은 30일 데일리NK에 “도 안전국은 시·군 안전부 공민등록부서들을 통해 사망신고를 받을 때 현장 시체처리조의 수표가 있어야만 공식적인 악성 비루스(바이러스) 환자 사망 통보를 받은 것으로 인정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코로나19 의심 증상으로 격리됐다가 사망하든 앓다가 사망하든 관계없이 인민반과 병원 사망기록 문건 수표 외 현장의 시체처리조 책임자 등 3인의 수표가 있어야만 악성 전염병 사망자로 인정하겠다고 발표했다는 것.

이 같은 지침을 밝힌 배경은 주민들의 거센 불만 분위기 때문이라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북한은 그동안 사망자 대부분의 병명을 정확히 밝히지 못하면서도 비상방역법에 근거해 사망자가 발생하면 무조건 시신을 소각처리했는데, 정작 공식 통계에는 코로나19 사망자로 집계하지 않아 주민들로부터 비난을 샀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양강도 삼수군읍의 사망자 가족들은 시체 소각 전에 안전부를 찾아가 정확한 병명을 알려달라면서 정확한 사망원인도 모른 채 시체를 그냥 집체적으로 소각 처리하는 것에 항의했다”며 “이들은 악성 전염병이 아니라면 가족에게 시신을 돌려달라고 애걸하고 장례만은 가족들이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의견을 여러 차례 제기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코로나로 인한 사망인지 정확히 확인도 해주지 않으면서 시신도 돌려주지 않고, 공식 코로나19 사망자 집계에도 넣지 않는 처사에 대해 분노한 일부 가족들은 지속해서 문제를 제기하다가 결국 국가 방침에 의견을 부린 것으로 안전부에 구류됐고, 10여 일 만에 풀려난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안전부는 비상방역 시국에 비상방역법 규정에 의견을 제기하는 것은 어려울 때 국가를 안 믿는 자들이 하는 행동이라며 다시 한번 반항하는 행위를 했다가는 크게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엄포를 놓고 돌려보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주민들은 이를 악성 전염병 사망자 집계를 줄여서 보고해 책임을 회피하려는 일꾼들의 행태로 짐작하면서 겉으로 말은 못 하고 내적으로 분노감을 쌓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