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소 경계강화 지시하고 이동도 금지…주민들 “굶어죽을 판인데…”

북한 택시
북한 평안북도 압록강변의 한 초소에서 정차 중인 북한 차량. /사진=데일리NK

북한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전국의 경계 초소들에 도별, 지역별 경계를 강화하고 유동 인원을 철저히 차단하라는 지시문이 내려진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16일 데일리NK에 “정부는 전국의 모든 도별, 지방별 경계 초소들과 함경북도, 평안북도, 양강도 등 국경으로 가는 10호 초소들에 경계를 강화해 유동 인원을 철저히 없앨 데 대한 지시문을 내렸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코로나19 확산 사태와 관련해 주민들의 유동을 막는 것을 가장 중요한 문제로 보고 이를 가장 시급하게 제기해 철저한 감시와 통제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북한은 주민들이 함경남도에서 양강도, 함경북도 등 국경으로 들어가는 초소가 없는 지름길을 이용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보위부와 안전부, 비상방역지휘부 등이 합심해 통제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주민 및 물자이동을 완전히 금지할 것을 지시했다.

또 물자이동에 대해서도 최대한 줄이라면서 급하게 유동해야 할 국가 경제 물품들도 심사숙고해야 하며 현재 코로나19 방역과 연관된 물자이동 정도만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주민들은 봉쇄령이 내려져 이동이 제한되자 ‘조금만, 조금만 하면서 겨우 참고 살아왔는데 어려움에 더 큰 어려움이 겹쳤다’, ‘굶어 죽을 판인데 봉쇄는 무슨 봉쇄냐’면서 고충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런가 하면 소식통은 “정부의 유동 금지 지시에 일반 주민들은 말할 것도 없고 초소 검열원들도 아우성”이라며 “근 2년간 악성 비루스(바이러스)로 주민들의 장사가 막혀 초소 검열원들도 뇌물이 없어져 생활 유지가 어려웠는데 최근 무역이 재개되면서 국경이 열리나 했다가 또다시 난국이 일어나자 실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초소 검열원들은 봉쇄가 조금씩 풀리던 추세에서 지나다니는 행인이나 벌이차, 물동량을 나르는 화물차들에서 뇌물을 뜯어 생계유지에 보태왔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당국이 또다시 지역 봉쇄를 강화하고 나서자 이에 낙심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보위부와 안전부는 모래, 자갈, 시멘트, 디젤유, 휘발유 등 국가 대상건설과 관련한 물자 보장 과제들을 부여받은 상태라 보위원, 안전원들이 개별적으로 이리 뛰고 저리 뛰고 해야 하는 판에서 다시 지역이 봉쇄되고 이동이 금지돼 난감함을 토로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정부는 이런 실정에 따라 국가 대상건설 과제를 양보하는 것도 아니고 보위부, 안전부들에 ‘물자가 없으면 돈이라도 내라’고 쥐어짜고 있는 형편”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