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 방지하랬더니 돈벌이 나선 北 산림보호원… “뇌물 3배 요구”

북한 양강도 삼수군의 한 뙈기밭에 걸린 플랜카드 ‘죽어도 살아도 내나라’. /사진=데일리NK

북한이 남한의 대형 산불에 촉각을 세우며 주의를 당부하고 나선 가운데, 최근 당국의 지시를 악용한 산림보호원들의 비리가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데일리NK 양강도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6일 산림보호원들의 역할을 높여 산불을 방지할 데 대한 당국의 지시가 하달됐다.

다만 일부 산림보호원이 이를 돈벌이 기회로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여기서 산림보호원은 각 지역 인민위원회 소속으로, 담당 구역 산림을 관리하고 있다. 바로 이들은 이 같은 본인의 역할을 십분 활용하는 것이다.

땔감이 부족한 북한에서 주민 대다수가 산에서 이를 해결하곤 한다. 또한 국가의 승인을 받지 않고 산에서 부대기(화전(火田))를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 때문에 자연스럽게 산림보호원의 비호를 받아야 산에서 농사를 짓거나 땔감을 해결할 수 있다는 인식이 생겼다.

이는 ‘수림화·원림화’를 강조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시대 들어 오히려 더 부각되는 추세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심지어 “소문 없이 산림보호원도 잘 사는 부자”라는 말이 주민들 사이에서 나올 정도다.

소식통은 “농촌 마을 대부분 주민이 산에 가서 나무를 해야 취사나 난방을 할 수 있다”면서 “이에 산림보호원에게 담배나 술 또는 현금 5천 원을 찔러주고 입산하는 일이 발생하곤 했다”고 말했다.

이번 산불 방지 강조에 이마저도 여의치 않을 전망이다. 당국의 지시를 어겨야 하는 입장인 산림보호원들이 주민들에게 일종의 ‘위험 부담금’을 청구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와 관련, 소식통은 “삼수군의 김모 씨는 산림보호원에게 뒷돈(뇌물)을 건네주고 나무를 팔아 생활을 유지해왔다”면서 “최근에는 그들이 요구하는 돈이 3배로 늘어나 나무를 베러 들어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또한 일부 산림보호원은 나무 장사꾼들에 이윤을 반으로 나누는 조건을 내거는 방식으로 돈을 챙기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