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 바치면 눈감아주겠다” 보위부 회유에 주민들 ‘콧방귀’

북한 평안북도 삭주군 압록강변에 설치된 북한 초소. / 사진=데일리NK

평안북도의 보위 기관이 돈 이관 수수료를 일부 바치면 외국산 휴대전화 사용을 눈감아주겠다는 식으로 브로커들을 꾀어 이득을 챙기려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안북도 소식통은 22일 데일리NK에 “평안북도 보위국은 시·군 보위부들에 남조선(남한) 돈이든 중국에서 온 돈이든 돈을 받되 수수료를 보위부에 바치는 형식으로 하면 외국산 손전화(휴대전화) 사용을 허가해주겠다는 암시적인 지시를 내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보위원들은 과거 브로커로 활동하던 주민들을 찾아내 ‘도 보위국은 외국 돈을 받아주는 국경 브로커들이 돈을 받되 수수료를 보위부와 나눠 먹는 형식으로 한다면 얼마든지 활동을 눈감아주겠다고 했다’며 설득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보위원들은 주민들에게 ‘이번 도 보위국이 취한 조치는 국가적인 승인은 아니다. 도가 살려니 어쩔 수 없이 길을 열어놓는 것이다. 올해 도 보위국이 맡은 외화벌이 과제를 수행하려니 다른 방도가 없어서다. 브로커도 살고 보위부도 살고 일거양득이 아니냐’고 말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특히 보위원들은 브로커들이 소유하고 있는 외국산 휴대전화를 정식으로 보위부에 등록시켜 돈 받은 내역을 보위부가 다 들여다볼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못 박고, 이는 도 보위부가 내적으로 소리 없이 진행하는 일이니 절대 외부에 말이 새어나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다만 주민들의 반응은 싸늘하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보위부가 저들의 배를 불리자는 목적으로 주민들을 회유하고 이용하다가 종당에는 잡아넣는 수법이라면서 지금껏 보위부가 개입하지 않은 적이 있었냐며 콧방귀를 뀌고 있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주민들은 브로커들에게 늘 매달려 있던 보위원들이 실컷 처먹고는 간첩이라는 죄명을 씌워 다 잡아넣어 죽이거나 교화 보냈는데 믿을 수 있겠냐며 분노하고 있고 그나마 연줄을 조금 가지고 있던 브로커들도 지금은 다 선이 끊어진 상태라 보위부가 설득해도 응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이런 분위기에 보위부는 올해 내려진 외화벌이 과제를 수행하기도 어렵고 보위원들의 개별적인 생활에서 자급자족하기도 어려워 진퇴양난에 빠져 있는 형편”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