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당창건일 선물로 민심잡기…기관엔 “공급 많이 내놔” 으름장

8일까지 특별 공급 완료 계획... 소식통 "평양과 지방 간 선물 격차 크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4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섬마을 아이들에게 ‘해바라기’ 학용품 선물을 보냈다면서 관련 보도를 게재했다(사진은 기사와 무관). /사진=노동신문 뉴스1

북한 당국이 노동당 창건 75주년(10·10)을 앞두고 연일 당의 민생 정치를 선전하고 있는 가운데, 선물 공급을 통한 민심 잡기에도 신경을 쓰는 양상이다.

7일 데일리NK 평양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지난주에 직접 당 창건일 명절 공급 품목을 정하고 “최대한 많은 품목의 선물을 공급하라”는 지시를 하달했다.

당국이 정한 특별 공급의 품목은 찹쌀, 입쌀, 밀가루, 기초식품(된장, 기름 등 조미료), 수산물, 과일, 육류, 닭알(달걀), 당과류, 술, 사탕가루(설탕) 등으로 알려졌다.

특히 당국은 식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공장기업소 및 식료품상점, 식자재나 식당을 관리하는 급양관리소에 명절 이후 공급명세 내역을 놓고 총화(평가)를 진행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고 한다.

국가가 식품 관련 기관끼리 경쟁을 붙여 자발적으로 더 많은 물품을 제공하도록 쥐어짜고 있는 셈이다.

정작 당국은 이번 특별 공급의 50%만 현금이나 현물로 지원한 것으로 전해진다. 국가는 공급의 절반만 제공하고 하위 기관에는 ‘플러스 알파’까지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당국은 선물 공급은 ‘원수님(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배려’라며 최고지도자의 인민애를 선전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대북 제재와 코로나19, 수해 등 유례없는 3중고로 경제적 난관에 처한 북한 당국이 당창건일 명절 공급에 절반 책임을 진 점도 ‘나름대로 노력한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북한 평양의 통일거리 시장 입구의 모습. /사진=데일리NK

이런 가운데, 이번 특별 공급에도 평양과 지방 간 상당한 격차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지방은 기본적으로 각 도나 기관이 자체적으로 선물 공급을 전담하기 때문에 일정한 규정이 없다”면서 “열악한 곳의 경우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감자나 강냉이를 제공하는 것으로 끝나기도 한다”고 말했다.

평양에서도 중구역, 보통강, 무란봉, 만경대 같은 중심구역와 대동강, 동대원, 락랑과 같은 주변 구역의 선물 내역에 큰 차이가 난다. 소식통은 “평양의 국가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공급소는 고기나 수산물, 각종 알류를 개수나 kg로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박스로 준다”며 “평양 중심구역과 지방은 비교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라고 했다.

때문에 지방에선 당국의 민심잡기 노력도 일부 평양 시민에게만 국한된 얘기라는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다고 한다.

한편 당국은 오는 8일까지 전국의 당창건일 기념 특별 공급을 완료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