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ㆍ미 ‘북핵해결 위해 추가노력 필요’

한미 양국은 29일 북핵 문제와 관련, 회담 재개와 재개시 실질적인 진전을 위해 집중적이고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중간 평가를 내렸다.

양국 6자회담 수석대표인 송민순(宋旻淳) 외교통상부 차관보와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이날 낮 주한 미대사관 관저에서 오찬회동을 갖고 북핵문제의 실질적 성과를 위한 조치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눈 뒤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

이날 회의에서 양측은 북핵 문제는 6자회담의 틀안에서, 특히 중국을 포함한 다른 나라와의 협의를 통해 외교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최선책이라고 원칙적인 합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힐 차관보의 한.중.일 방문협의에서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관련국간에 좀 더 추가적인 노력을 필요로 한다는 평가를 내리게 됐다”며 “추가적 노력이라는 것은 상호입장을 접근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부시 대통령의 이날 대북 발언이 북한을 제외한 한.미.일.중.러 5개국의 5대 1 압박구도로 가려는 암시가 아니냐는 질문에 “6자회담 장은 압박의 장소가 아니며 외교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는 장소”라고 못박았다.

그는 이어 “(5대1 압박구도라고 한다면) 미국도 그 대상에 포함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며 “관여된 순서만큼 협상과 외교의 대상이 되는 게 자명한 이치”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부시 대통령의 발언 가운데 북한 지도자에 대한 얘기한 것 보다는 거래를 해서 외교적 해결의지를 강조한 것에 중점을 둬 보고 싶다”며 “북한도 이런 상황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당국자는 현재 북핵협의의 상황과 관련해 “이런 문제(북핵)는 성큼성큼 가다가도 어느 정도 가면 아주 힘들여서 밀고 당기는 경우가 있다”며 “(지금을) 그런 상황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힐 차관보의 방중을 계기로 나타난 중국의 입장과 관련해 “중국은 나름대로 6자회담 재개를 위해 노력 중이고, 언제 회담이 재개될 지는 모르지만 회담 재개의 문을 열어놓고 협의하자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북핵 문제의 유엔 안보리 회부 주장과 관련, “있을 수 있는 모든 상황을 본 것으로 해석한다”며 “그러나 어떤 경우에도 안보리에 안 간다고 할 수는 없지 않나 그런 상황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조기 한미정상회담 개최 합의와 힐 차관보의 동북아 방문의 연관성에 대해 “한미 정상간에 논의해야 할 일이 생기고 그런 시기가 다가오고 있으며, 회담이 열리면 북핵 문제가 최우선 순위라는 점에서 전혀 상관이 없다고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또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 한미 양국간에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추측보도로 가능성 차원에서 나온 얘기”라며 “논의 자체가 없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6자회담 전망과 관련, “회담이 열릴 것으로 보거나 안된다고 보는 것도 다 무책임한 일”이라며 “그간 취해온 조치의 연장선에서 추가조치를 해보고 그 것이 물밑으로 가라 앉을 지 아닌 지를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