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강도 교화소 출소자 농촌 배치…주민들 “죄 지으면 농장원”

소식통 "자강도를 건전한 고장으로 만들겠다는 것"…일부 출소자들, 탈북하다 총격에 사망하기도

평안남도 지역의 한 농촌마을. /사진=데일리NK 내부 정보원 제공

북한이 지난해 6월 이후 교화소에서 출소한 자강도 주민들을 다른 지역의 농촌으로 배치하는 사업을 진행하는 한편, 향후 출소할 만기 복역자들도 자강도 밖의 지방 농촌으로 보낸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자강도 소식통은 5일 데일리NK에 “지난해 11월 자강도 교화소 출소자들의 농촌 배치와 관련한 당 중앙위원회의 지시문이 사회안전성 교화국과 도(道) 안전국에 내려져 교화소 교화과와 시·군·구역 안전부 주민등록과에 전달됐다”며 “이에 따라 최근 출소자들을 지방의 농촌으로 배치하는 사업이 조직적으로 이뤄졌다”고 전했다.

당 중앙위원회 명의로 내려진 지시문은 ‘2020년 6월 이후 교화소 출소자 중 20세 이상 60세 미만에 해당하는 자들은 모두 지방 농촌의 농장원으로 배치하라’는 내용으로, 이미 교화소에서 만기 복역 후 출소해 사회에서 생활하고 있는 이들도 이번 농촌 배치 대상자에 포함돼 논란이 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북한 당국이 농촌 배치 대상자를 지난해 6월 이후 출소자들로 특정한 것은 6월 출소자 중 일부가 북한 당국이 금지하고 있는 화전 방식으로 농사를 짓거나 의형제를 맺는 등 반당적인 행위를 하고 있다는 의견이 리당위원회에 제기됐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이 같은 지시가 내려진 배경에 대해 “선군혁명특구지구이며 제2의 수도라 불리는 자강도의 정신 사상적 상태가 점점 흐려지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앞으로 죄를 지은 자강도 주민들을 다른 지역, 그것도 농촌에 배치해 자강도를 건전한 고장으로 꾸리겠다는 것이 당의 의도”라고 말했다.

이번 지시에 따라 앞서 지난해 11월 교화소 교화과와 시·군·구역 안전부 주민등록과가 해당자들을 추려내는 작업을 진행했고, 실제 농촌으로 호송하는 사업은 12월 중순께부터 본격적으로 이뤄졌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실제 교화소 교화과는 지시문이 내려진 시점 이후부터 만기 출소자들을 사회로 내보내지 않고 ‘만기방’이라는 교화소 내 별도의 공간에 수용하면서 농촌으로 호송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기 출소자들은 복역 기간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교화소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농촌에 보내지기 전까지 만기방에 대기하면서 이전과 같은 수감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교화과 안전원들은 만기방에 들어온 출소자들과 개별담화를 하고 황해북도·평안남도·함경남도에 가족이나 친척이 있는지를 확인한다”며 “되도록 가족이나 친척이 있는 지역의 농촌으로 보내려고 묻는 것인데, 연고가 없는 경우에는 아무 지역으로 행선지를 결정하고 차례로 농촌에 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각 시·군·구역 안전부 주민등록과는 지난해 6월 이후 출소해 사회에서 생활하고 있는 자강도 주민들을 파악하고, 개별 주민등록 문건에 ‘거주퇴거’를 명시한 뒤 농촌 지역으로 배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지난달 말에는 이미 만기 복역 후 사회로 나온 4명의 출소자들이 아는 이 하나 없는 다른 지역의 농촌으로 보내질 것이 두려워 중강군에서 탈북을 시도하다가 국경에 투입된 폭풍군단 군인들에게 총격을 받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소식통은 “20대 후반에서 30대인 이들 4명은 두 쌍의 부부 출소자들로, 이들은 중국으로 넘어가다가 폭풍군단이 쏜 총에 맞아 모두 현장에서 즉사했다”며 “당시 폭풍군단이 연발사격을 하는 바람에 주민들도 총소리를 듣고 나와 보고 아주 난리였다”고 전했다.

자강도 안전국은 이 일이 있고 난 뒤 사회에 나와 있는 출소자들이 도주할 수 있다는 우려에 농촌 배치 작업을 서둘러 진행했고, 이달 3일까지 호송을 모두 마무리했다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이와 관련해 소식통은 “처음에 주민들은 ‘지금이 어느 때인데 도주를 하느냐’면서 출소자들을 비난했는데 농촌 배치 사업 때문에 도주한 것이라는 이야기를 전해 듣고서는 불쌍하고 딱하다는 반응을 보였다”며 “주민들은 이제 교화소에 갔다 오면 고향에서 살지 못하고 오지의 농장원으로 가야 한다며 몸을 잔뜩 움츠리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