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적 감시 대상자들, 집밖에 나오지 못하고 자택 격리”

식량·생필품 등 제대로 보장 안 돼…내부서 "병 걸리기 전에 먼저 굶어 죽겠다" 불만도

북한 함경북도 무산군의 살림집 모습(2013년 8월 촬영). /사진=데일리NK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차단에 주력하고 있는 북한이 각종 매체를 통해 약 7000명의 ‘의학적 감시 대상자’가 있다고 밝힌 가운데, 이들은 현재 별도의 정밀검사도 받지 않은 채 북한 당국의 지시에 따라 자택에 격리돼 꼼짝없이 갇힌 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내부 소식통은 3일 데일리NK에 “의학적 감시 대상자들은 신형 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 확진자는 아니라는 뜻으로 정부(북한 당국)에 의해 집중 감시를 받고 있는 사람들”이라며 “이들은 현재 자택에서 한걸음도 나오지 못하고 철저히 격리되고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의학적 감시 대상자’로 관리되고 있는 이들은 폐질환 병력이 있는 사람과 그 가족을 비롯해 ▲면역력이 약한 등록질병(감염성 질병) 환자들 ▲경노동(輕勞動) 대상자들 ▲줄기침자들 ▲만성 기관지염 환자들로, 북한 당국은 중국에서 비정상적인 경로로 들여온 시약들로 만든 자체 진단장비로 이들에 대한 간이 검사를 진행하고 자가 격리 대상으로 분류하고 있다.

아울러 북한 당국은 함경북도, 양강도, 자강도, 평안북도 등 국경 지역의 지정된 밀수꾼과 그 가족, 발열 자진신고자들, 지난 1월부터 최근까지 이유 없이 발열 증세가 나타나거나 열이 떨어지지 않는 사람과 그 가족, 이소니아지드(결핵치료약)와 해열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과 그 가족도 의학적 감시 대상자에 포함해 자가 격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1일 ‘비루스전염병을 막기 위한 선전과 방역사업 강도높이 전개’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평안남도에 2420여 명, 강원도에 1500여 명의 의학적 감시 대상자들이 있다고 보도했다. 그에 앞서 조선중앙방송은 지난달 24일 평안북도에 3000여 명의 의학적 감시 대상자가 있다고 전한 바 있다.

이렇듯 지금까지 북한 매체에서 언급된 의학적 감시 대상자 수는 약 7000여 명에 이른다. 다만 이것이 평안도와 강원도 지역에 특정한 숫자라는 점에서 다른 도급 행정구역까지 모두 합치면 북한 전역에서 관리되고 있는 의학적 감시 대상자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신문은 “중앙비상방역지휘부에서는 격리된 외국인들을 비롯한 의학적 감시 대상자들의 검병 검진과 생활보장대책을 더욱 빈틈없이 세우고 있다”며 “상업성, 경공업성, 지방공업성, 수산성 등 많은 단위들에서는 식량, 생활필수품, 부식물들을 격리자들에게 보내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같은 보도와 달리 실제적으로는 각종 물자가 제대로 보장되지 않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그는 “지역별, 단위별로 격리하고 있는 세대주의 기관들에서 땔감을 한 구루마(수레)씩 가져다주거나 솔방울 한 마대씩 가져다 준 것이 전부”라며 “사실 중앙에서는 격리자들에 대해 지방당이나 정권기관들에서 모든 것을 보장해주라는 방침이나, 말단 단위들에서는 그 숱한 사람들을 먹여 살릴 결정적인 대책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격리 세대에서는 사흘에 한 번씩 가장 건장한 사람 한 명이 검진을 받고 방역지휘부의 승인 하에 겨우 집밖 출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출 가능 시간은 단 2시간으로, 외출자는 그동안 시장과 상점 등에서 필요한 먹거리와 필수품을 사서 다시 집으로 돌아와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런 상황에 일부 주민들 사이에서는 ‘위에서는 지시를 내려보내면 끝이고, 아래일꾼들은 집행하는 흉내만 내면 끝이냐’ ‘어쨌든 진단을 했으면 약을 주든가 아니면 대책을 내놓아야하는 것 아니냐’ ‘하루 벌어 하루 사는 사람들을 의심된다고 가둬놓으면 병 걸리기 전에 먼저 굶어 죽지 않겠냐’는 등 불평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