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강도서 中전화 사용자 80여 명 체포돼…풀려나려면 1만 달러?

북한 양강도에서 중국 휴대전화 사용자에 대한 대대적인 소탕전이 벌어져 6월부터 현재까지 주민 80여 명이 체포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래픽=데일리NK

북한 양강도에서 중국 휴대전화 사용자들에 대한 대대적인 소탕전이 벌어져 다수의 주민이 붙잡힌 것으로 전해졌다.

16일 데일리NK 양강도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6월부터 현재까지 양강도 보위국은 중국 휴대전화 사용자 80여 명을 체포했다. 이에 따라 현재 도 보위국에는 역대 최다 인원이 구류돼 있다는 전언이다.

중국과 인접한 북한 국경 지역에서 중국 휴대전화 사용자들에 대한 소탕전은 이미 오래 전부터 진행돼왔다. 양강도의 경우 도 보위국의 주도하에 몇 년 전부터 중국 휴대전화 사용자들에 대한 단속이 이뤄지고 있고, 체포된 주민 수는 한 달 평균 10~20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에는 중국산 휴대전화를 사용하다 들켜 체포된 주민들이 2~3만 위안(약 350~530만 원)가량의 금액을 보위부에 바치면 심각성 정도에 따라 6개월 미만의 단련대 처벌이 내려지거나 심지어 무마되기도 했으나, 이제는 사정이 다르다는 게 소식통의 말이다.

소식통은 “양강도는 장군님(김정일) 때부터 백두산지구와 삼지연지구에서 1호 행사가 자주 진행되는데 중국 손전화기(휴대전화) 사용자들을 통해 일반적인 주민 동향은 물론이고 1호 행사 즉, 안전을 위해 철저히 비밀에 부쳐야 할 수뇌부 동선과 관련된 국가 중요기밀까지도 노출되고 있어 보위부가 소탕전에 이어 섬멸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최근에는 보위부에 체포되면 1만 달러(약 1100만 원)의 뇌물을 줘야 간신히 풀려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당국이 주민들의 불법 휴대전화 사용 행위를 이전보다 더욱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그만큼 처벌의 도수도 높아졌다는 점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한편으로 소식통은 “여러 명에게서 돈을 받고 풀어주는 것은 위험성이 있으니 그 대신 한 명에게서 큰돈을 챙기고 비리 흔적도 최소화해 안전을 확보하려는 보위부의 속셈이기도 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도 보위국은 중국 휴대전화 사용자 소탕전에 대한 성과 부진으로 앞서 수차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적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도 보위국은 단속을 한층 강화하고 있지만, 주민들의 중국 휴대전화 사용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어 중앙의 국가보위성 일부 부서까지 국경에 투입된 상태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실제 소식통은 “도 보위국은 말할 것도 없고 보위성 10국 등이 합동해 중국 손전화기 사용자들에 대한 추적과 체포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번에 체포된 80여 명도 보위성 주도로 체포된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보위성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중국 손전화기 사용자들을 대대적으로 색출하고 있는 만큼 도 보위국도 전력을 다할 수밖에 없는 형편”이라며 “최근에는 과거에 중국 손전화기를 사용했던 대상들까지 재조사하고 있어 모두가 움츠리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