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중앙군사위 예비회의서 “대남 군사행동 계획 보류” 지시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7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3차 정치국 회의를 주재했다고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군사위 예비회의서 북한군 총참모부가 계획한 대남 군사행동 계획을 보류시켰다고 조선중앙통신 24일 보도했다.

북한이 당 중앙군사위 예비회의를 연 것은 김 위원장 집권 이후 처음이다.

통신은 24일 “예비회의에서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는 조성된 최근 정세를 평가하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에 제기한 대남군사 행동계획들을 보류했다”고 전했다.

지난 16일 북한군 총참모부는 대변인 발표를 통해 ▲금강산 관광지구·개성공업지구 연대급 부대 전개 ▲철수했던 민경 초소(한국의 GP격) 재진출 ▲접경 지역 군사훈련 ▲대남전단 살포 지원 등의 계획을 중앙군사위원회에 안건으로 올려 비준을 받을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을 필두로 나서 대남 강경 조치를 쏟아 내던 북한이 잠시 숨 고르기를 하는 모습이다. 특히 김 제1부부장이 강도 높은 대남 비난으로 악역을 맡았다면 김 위원장은 긴장 상태를 완화하는 ‘선한 역할’을 맡은 모양새이다.

당 중앙군사위 본 회의까지 한미의 행동에 따라 각종 대남 정책의 수위를 결정할 가능성이 있다.

이와 관련 통신은 “예비회의에서는 조선로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에 상정시킬 주요군사 정책토의 안들을 심의했다”며 “본회의에 제출할 보고, 결정서들과 나라의 전쟁억제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국가적 대책들을 반영한 여러 문건을 연구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는 화상으로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통신은 “조선로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회의 예비회의가 화상회의로 진행됐다”며 “예비회의에는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리병철 동지와 당 중앙군사위원회 일부 위원들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 때문인지 김 위원장이 지방에 머물러 직접 회의 주재하기 힘든 상황이었는지 여부는 파악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지난 7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3차 정치국 회의와 지난달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는 화상회의가 아닌 직접 현장에서 주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