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유치원에 식량 필수 공급” 지시…결국 또 다른 ‘세외부담’

6.1국제아동절 운동회
2018년 6·1국제아동절을 맞는 대동문유치원 운동희. /사진=아리랑메아리 캡처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유치원 식량 필수 공급’에 관한 지시를 각 도에 하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2일 데일리NK에 “지난달 중순 ‘유치원에 식량을 공급하라’는 원수님(김 위원장)의 지시가 도당위원회에 포치됐다”면서 “방침 내용은 각도에서 자체로 해결해 유아들의 점심 식사를 보장하라는 것”이라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의 탁아소와 유치원의 경우 각 지방 인민위원회의 우선 보장 단위로 되어 있다. 하지만 경제적 사정으로 제대로 집행되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최고지도자인 김 위원장이 직접 지시를 하달한 만큼 식량 문제 해결을 위해 도당이 직접 나섰다는 전언이다.

실제 함경북도 도당위원회는 도인민위원회 부장‧과장급 긴급회의를 소집, 김 위원장의 방침을 전달하고, 이달 1일부터 점심 식사를 보장할 수 있게 식량을 마련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함경북도 일군(일꾼)들은 방침을 내걸고 식량을 무조건 보장하라는 도당의 지시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면서 “방침 관철을 하지 못하면 그 책임으로 자신들의 목이 날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뾰족한 방법이 없는 일꾼들은 각 유치원에 ‘자력갱생’을 강조했고, 이어 유치원 측에서는 학부모들에게 이를 전가하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다고 한다.

최고지도자의 명령(식량 공급)을 관철하기 위해 최고지도자의 명령(세외부담 철폐)을 어기는 묘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는 셈이다.

예를 들어 함북 청진시 나남유치원의 경우 지난달 23일 밥그릇과 국그릇을 준비해야 한다는 명목으로 어린이 1명당 현금 7천 원을 바치라고 포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양강도 혜산시 혜화유치원 역시, 유사한 명목으로 1명당 현금 8천 원씩 거뒀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위에서 ‘식량을 무조건 공급하라’라고 떠들어 댈 수는 있겠지만 솔직히 일군들이 할 수 있는 게 있겠나”면서 “결국 이렇게 그 부담이 그대로 학부모들에게 넘겨지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중앙의 방침과 지시의 본질을 따져보면 결국 자력갱생이다”면서 “없는 식량을 만들어 내라는 말도 안 되는 억지 방침에 주민들만 달달 볶이게 생겼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