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계관 “일련의 문제에 미국과 의견일치”

북한의 김계관 외무성 부상은 9일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차관보와 오찬회동이 끝난 뒤 “회담을 진전시키기 위한 방도적 문제로 의견을 나눴다”면서 “일련의 문제에 대해서는 의견일치를 본 것도 있다”고 말했다.

김 부상은 이어 “하지만 전반적으로 일련의 대치점도 있는데 좀 더 노력해서 타개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누가 말하는 것처럼 닭이 깨나오기 전에 몇마리인지 세려 하지않는다”고 말했다.

크리스토퍼 힐 미국 국무부 차관보는 오찬 회동한 뒤 기자들과 만나 “조심스럽게 낙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힐 차관보는 “중국이 제안한 합의문 초안을 두고 김 부상과 의견교환을 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힐 차관보는 이어 김 부상과의 협의 내용에 언급, “9.19 공동성명의 모든 이슈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야기 했다”며 “우리가 첫 단계에서 무엇을 할지는 9.19 공동성명에 다 들어 있으며 새로울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만 9.19 공동성명에 나오는 이슈 중 어떤 것이 이번 합의문에 들어갈지, 어떤 것을 3월까지 더 기다려 봐야 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힐 차관보는 “지금 곧바로 우다웨이(武大偉) 중국 외교부 부부장과 만나 그에게 합의문건에 어떤 내용이 필요할지 이야기할 것”이라며 “오늘 오후에 진전을 볼 수 있을지 한번 지켜보자”고 말했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