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IT 기업 ‘구글’ 20주년, 우리의 삶은 어떻게 변했을까?

박: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떤 이야기 준비해주셨나요?

방송을 북에서 들으시는 분들에게는 어쩌면 생소한 이름일 수 있으나 남한을 포함한 전세계인들이라면 누구나 들어봤고 알고있고, 이 회사 없는 생활을 상상할 수 없는 곳이 있는데요. 글로벌 IT 기업인 구글입니다. 구글은 당연히 들어보셨죠?

박: 네, 검색엔진도 하고 이메일, 동영상 등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죠.

네. 쉽게 설명하면 컴퓨터 혹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의도적으로 혹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혹은 어쩔 수 없이 구글의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검색, 포털 사이트가 구글입니다.

박: 포탈사이트란, 포탈은 현관문이라는 뜻인데 인터넷 사용자들이 기본적으로 거쳐가는 사이트를 말하는데요. 한 사이트에 들어가서 그 사이트 내에서 뭔가를 검색하거나 메일을 이용하거나 게시판을 이용하거나 하는 경우죠.

구글에서는 검색 뿐 아니라 지도, 이메일, 번역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요, 구글의 이메일 서비스인 지메일은 또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쓰는 메일 서비스죠.
지도도 말그대로 전세계의 지도가 모두 되기 때문에 해외에 나갈 때도 구글지도 하나만 있어도 어디서든 길을 찾을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범위가 전세계다보니 중국에서 미국으로 가는 길찾기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후략)